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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동 칼럼] 황해 명승, 시화호와 박물관섬, 대부도

아부다비의 루브르박물관! 불모의 사막 위의 도시에 세계 최고의 문화의 전당이라니…. 생광시럽게 들리는 단어의 조합이다. 우리도 많이 발전하였지만 지난 일 년 동안 돌아다닌 바깥세상도 엄청 바뀌었다. 세상 어디 가나 손에는 핸드폰이 들려 있고 외국 호텔에서도 인터넷이 무료인 곳이 대부분이고 그 속도도 빨라져서 IT강국이라고 뽐내던 시대는 지나간다. 석유로 영원히 부자로 살 것 같은 사막의 나라도 미래를 위해서 이제는 관광산업으로 돌아섰다.아부다비의 루브르박물관 분관 개관은 오늘날 세계 각 나라들의 절박함을 상징하는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 최근 중국의 절강성의 한 도시를 방문하였을 때 이들이 MICE산업을 위해서 어느 정도 공을 들이고 있는지를 느끼고 무섭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었다. 문화유산의 정비, 엄청난 규모의 컨퍼런스 시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젊은이들의 친절함이 너무도 인상적이었다. 소비경제를 위해서 그리고 젊은이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이제는 모든 나라가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관광에 몰입하는 전략을 보편적으로 채택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모래사막 가운데, 중국의 작은 고대항구도시 등등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문화관광을 위해서 치열하게 미래전략을 짜고 있는데 경기도는 미래 산업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한반도가 전 세계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자연유산이 바로 서해안 갯벌이고 서남해안의 섬들이다. 그중 경기도는 동양의 지중해, 황해의 아름다운 바다호수인 시화호, 즉 옛날의 시화만을 가지고 있다.경기만의 시화호는 비운의 자연유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호수가 된 다음에는 수질 오염에 고통이 따랐고 매립지의 활용으로 도시가 난개발되면서 자연경관의 아름다움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지금도 대부도나 그 끝에 있는 탄도에서 보는 썰물 때의 해 질 녘의 풍경은 오늘날에도 아마도 단연 황해의 자연풍경으로서 세계유산 감이다. 그런데, 이제 와서 옛날 자연을 타령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우리에게는 경제개발의 가치를 우선하였고 자연보전의 항구적인 미래가치는 등한시하였던 것이 이제까지의 경향이었다. 이제는 우리에게 좋은 교훈으로 남기를 바랄 뿐이다. 다만 다른 나라들의 정책을 참고로 하여 앞으로 우리의 미래를 좀 더 밝게 할 수 있도록 가꾸어야 할 것이라는 점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시화호에는 무궁무진한 역사적인 유산들이 잠들어 있다. 신라의 통일의 전략의 핵심이었던 당성이 남쪽에 버티고 있고 시화호에는 마산수로를 따라서 고대의 항구가 이어져 있어서 황해의 거점항구였음을 알 수 있고 한편으로는 안산에도 고대의 성태산성에서 시작하여 고려시대 무역상들의 대부도 고려무덤도 있으며 오이도의 신석기패총유적, 그리고 조선시대의 성호의 사상이 숨 쉬고 있고 표암 강세황과 그의 문하인 단원 김홍도의 흔적도 보인다. 역사 유적들뿐 만이 아니다.시화호의 동편으로는 공룡화석산지가 보존되고 있다. 누구나 흥분할 수 있는 한반도 지질시대사의 유적이 이곳에 있는 것이다. 아름다운 바다와 갯벌 풍경 말고도 이렇듯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유적들이 산재하고 있는 특별한 우리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분산된 지역사회의 노력으로는 시화호를 우리의 대표적인 현대명승으로 만들어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재원의 한계 종합적인 개발전략 등을 효율적으로 이행하기가 어렵고 도시개발 우선정책을 허물어뜨리기 힘들기 때문이다. 시화호를 경기도의 영원한 먹거리 유산으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자연과 문화의 조화로운 환경을 만들고 그 콘텐츠를 아름답게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 시화호를 접하고 있는 화성, 안산, 시흥시와 협동하여 경관조성과 활용정책을 종합적으로 입안하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호수와 해안 경관을 최고의 독특한 자연적인 풍광으로 재구성하고 곳곳에 산재한 문화유산에도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또한 대부도와 같은 곳에는 ‘박물관섬’과 같은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 동아시아 시민들의 쉼터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황해의 해안 중에서 가장 의미심장한 공간으로 만들어나가는 전략이 시급하다. 배기동 칼럼 국립중앙박물관장·한양대학교 명예교수

[배기동 칼럼] 고향을 만드는 경기도 박물관 정책이 필요하다

배기동 칼럼 이미 오래 전의 경험이지만 미국에서 공부할 때 막 박사를 받은 미국친구가 대학에서 자리 제안을 받아서 미국중부의 어느 도시를 선택하여 간다고 하여 물었다, “왜 하필이며 그렇게 추운 곳으로 가려고 하는가?”라고…. 나로서는 의외의 대답을 받았다. “그곳에 가면 좋은 박물관이 있거든…그리고 작지만 오케스트라도 있어. 우리 아이와 같이 가면 좋을 것 같아서….” 그런 대답을 들었을 때 나는 삶의 터전을 정하는데 ‘돈’이 아니라 ‘문화’라는 점에서 감동을 받은 적이 있다. 이제 수십 년이 흘렀지만 아직도 그곳에서 고고학 교수로 있다. 평생의 고향을 정한 것이다. 그러고 보면 서구의 중소도시들 중에서는 박물관이 주민들에게 가정 밖의 삶의 터전인 곳이 종종 보인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그런 이야기가 나올 만한 시대가 된 듯하다. 아직까지는 중고등학교가 삶의 터전을 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고 부동산 가격도 그에 따라서 오르지만 앞으로는 좋은 박물관이나 문화기관이 있는 곳이 바로 맹모삼천지교의 마을이 되는 때가 오고 있다. 왜냐하면 이제는 창의적인 학습을 위해서 박물관은 아이들에게 둘 도 없이 좋은 장소인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아이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박물관이 필요한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배우러, 놀러, 사색하러, 혼자서 놀러 그리고 사람 만나러 등등의 이유로 박물관이 필요한 시대가 오는 것이다. 박물관은 이제 배움터일 뿐 아니라 놀이터이자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하는 장소이기도 한 것이다. 아마도 역설적이기는 하여도 요즈음은 장사를 하려해도 박물관과 같은 기능을 넣는 대형 상점들이 늘어가고 있는 점에서도 박물관의 중요성이 미래에 얼마나 중요한 가를 알아야 하고 그 가치를 일찍 알아서 대비하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잡고 고향으로서 지역이 살아남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 이번 정부가 문화정책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 바로 지방문화의 활성화이다. 바로 문화가 사람들의 마음을 잡는데 핵심적인 수단의 하나가 될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이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이 바로 박물관이다. 바로 지역 삶의 원천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 한국의 최고의 논객께서 경기도 백남준아트센터에서 ‘박물관은 모든 죽은 것을 살리는 자궁’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앞으로 이 차가운 디지털시대가 깊어 갈수록 박물관이야말로 사람 만드는, 그리고 사람 살리는 곳으로서 필요하다. 경기도는 사실 박물관 선진지역사회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도립박물관의 숫자도 많고 주제도 탁월하다. 역사박물관이나 미술관 뿐 아니라 선사, 실학, 백남준, 도자, 어린이 등의 좋은 주제를 선점한 박물관들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물관이 사회적으로 눈에 많이 띄지 못하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경기도의 경우에도 박물관 운영에 대해서 새로운 철학적인 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삶에 필수적인 공간으로서 박물관이 필요하고 그 운영의 질이 좋은 것은 바로 주민들의 삶의 질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지역사회가 미래에도 잘 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지역경제가 탄탄할 때 박물관에 투자하여 두는 것이 결국 미래의 지역사회의 먹거리를 준비하는 길이다. 프랑스의 오르세미술관이나 영국의 테이트모던미술관 등과 같은 박물관들이고 중국의 저명한 698미술관 등의 경우를 보면 굴뚝 산업이 결국에는 박물관으로 바뀌는 것이다. 박물관의 진취적인 운영에는 사회적인 사명감으로 무장된 창의적인 학예전문가들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경기도의 좋은 박물관들이 주민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들의 영원한 고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가들이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안정된 여건의 확립이 필요하지 않을까? 이제 새로운 생활문화시대를 맞이하여 경기도의 박물관운영실험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할 때가 된 듯하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한양대학교 명예교수

[배기동 칼럼] 짝짓기와 전통문화전승

사람들이 결혼을 하기 위해서 상대를 고를 때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어머니의 눈매를 닮은 사람을 고르게 된다는 것이 어떤 사회생물학적인 연구에서 주장된 적이 있다. 어머니의 눈빛을 닮은 사람이 지속적인 안정감을 준다는 것이다.그런 이야기를 듣고서 나도 주위를 둘러보면 좀 그런 경향이 보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또는 왜 그럴까? 라는 의문이 이어지는데 사람의 눈매라는 것은 작고 간단한 구조이지만 엄청나게 풍부하고도 깊은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하루하루의 생활에서 느끼는 일이다.문득 미운 오리새끼 이야기가 생각이 난다. 우화이지만 그 속에 진실이 있는 법, 새끼 오리가 깨어날 때 보았던 그 어미의 모습이 영원히 어미로서 각인되어 다른 새끼들과 모습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이 어미로 여기고 따라다니게 된다는 것이다.일반적으로 인간의 습성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자신에게 익숙한 것들에 편안함을 느끼고 항상 고향을 그리워하는 것이 넓게 말하자면 그러한 사람의 본능적인 행위의 하나라고 생각될 수 있는 것이다. 문화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미국 인류학의 태두라고 하였던 프란츠 보아스는 역사적인 특수주의라는 것으로 문화현상을 설명하는데 바로 사람은 태어난 지역의 문화에 의해서 그 사람의 문화, 즉 행동도 결정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아무리 전통문화라고 하더라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변화하기 마련이다. 우리의 전통문화도 기와단층집에서 아파트로 변해오고 한복에서 양복으로 변해 왔던 것이고 막걸리에서 이제는 와인을 마시는 문화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도시는 각진 아파트로 가득하고 거리는 서양의 커피집으로 줄을 이어 서 있다. 편리하고 예쁘기는 해도 내 눈길을 길게 잡아당기는 애잔함도 없고 맘 푸근한 느낌을 주는, 어머니의 눈매 같은 풍광도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이미 많은 영역에서 우리가 대대로 오랫동안 보면서 살았던 그 공간과 그 문양과 그 행위들은 기억에 없는 것들이 많다.전통문화전승으로 말하자면 어미의 눈매를 현실적인 기억 속에서 잃어가고 있는 셈이다. 우리가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듯이 오늘날의 급격한 문화변동 속에서 현대인들도 이질적인 문화 속에 들어가게 되면 경이감도 생기지만 시간이 흐르면 불안함이 생기게 되고 사회적인 병리현상의 하나의 기저가 될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경우가 많다.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하기는 하지만 깊은 의식 속에 고유한 특성이 살아있게 마련이다. 고유한 것, 그것은 우리의 눈을 편하게 하고 마음을 평화롭게 만들며 또한 가치를 높이는 길인 것이다. 바로 다양한 문화 속에서 하나의 문화가 가지는 의미이고 사람을 살만하게 만드는 힘인 것이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우리의 고유한 문화의 인자들을 가미하여 우리의 삶을 좀 더 편하게 할 수는 없을까? 시선이 낯설지도 않고 우리의 어머니의 눈매같이 어딘가 푸근하며 자연스럽게 나의 몸짓이 이루어지게 만드는 그런 환경을 만들 수는 없을까? 그런데 우리의 사회정책들을 보면 이러한 따뜻한 배려가 없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모든 정책이 따뜻해지려면 우리 속에서 오랫동안 남아 있던 문화를 씌우는 것이 핵심적인 비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유전적이거나 문화적이거나 간에 우리의 정신 속에 깊이 숨어 있는 익숙한 것이야말로 사람들을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변화를 만들 수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기계적인 분위기의 아파트의 내부공간에 우리 전통가옥의 디자인을 입힌다든지 또는 아파트단지에 우리 옛 마을의 정서를 느끼게 한다든지 또는 우리의 공동체 생활 속에서 전통적인 삶의 흔적을 심어서 편한 감성을 느끼게 한다든지 등의 전통이 현대 차가운 공간 속에 은근히 살아남아서 따뜻하게 우리를 받아준다면 힘들게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덜 팍팍하게 만들지는 않을까? 그리고 그러한 노력이 우리의 세대의 급작스러운 단절을 막는 정서적인 장치가 되지 않을까? 따뜻한 전통문화정책이 필요한 때이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한양대학교 명예교수

[배기동 칼럼] 디지털빙하기 속에서 기상천외한 매머드 사냥꾼

디지털시대에 무슨 매머드 사냥꾼? 아직도 매머드가 살아 있었나? 그런 생각이 먼저 일어날 것이다. 매머드라고 하면 모든 사람들에게 묘한 매력이 있는 동물이다. 그래서, 매머드는 상상의 동물이 아니지만 모든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흥미를 느끼는 우리에게는 친근한 동물이다. 매머드는 코끼리의 한 종류로, 가장 늦게 지구상에 나타났지만 이제는 더 이상 우리가 실물을 볼 수 없는 화석동물이다.워낙 대중적인 인기가 좋다 보니 과학계에서는 이 매머드를 복제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매머드는 아마도 지구상의 뭍동물로서는 가장 큰 덩치를 자랑하였고 툰드라의 그 추운 기후에서도 꿋꿋이 살아가고 있었다면 놀랄 일이지만 더욱 놀랄 일은 무슨 이유인지는 분명하지는 않지만 바로 이들이 기후가 따뜻해져서 절멸한 일일 것이다. 매머드가 절멸한 지금으로부터 만 년 전 경에 툰드라나 초원지대에 살았던 체구가 큰 거대 동물들이 많이 절멸하였는데 지구상의 제5의 절멸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그 이유는 아직도 과학계의 미스터리의 하나로 남아 있는 숙제다. 몇 년 전에 매머드로 유명한 야쿠티아, 즉 러시아의 사하공화국을 여러 외국학자 기자들과 함께 여행을 하게 되었다. 만년 동토의 북극이지만 기후 온난화로 여름이 되면 사람들이 지낼 만하여 과학자들도 이 계절에 조사를 한다. 겉으로는 이끼류의 식물이 파랗게 보이지만 그 아래에는 만년동토대가 있다. 그 속에 고대의 동물들의 시체가 냉동된 상태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다. 동물들이 재수가 없어서 얼음 구덩이 빠지게 된 경우일 것이다.그리고 썩어서 없어지기 전에 얼어버려 만년빙이 되면 그 속에 있는 동물의 사체가 오늘날까지 고스란히 보존되는 것이다. 그래서 살이 잘 붙어 있는 시체를 발굴한다면 세포의 복제도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살이 붙어 있는 매머드 사체는 이제까지 여럿 발굴되었다. 아마도 정말 복제될 날도 멀지 않을 수 있을 듯싶다. 그런데 이미 절멸한 동물인데 사냥꾼이 있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나도 그 말을 동행한 프랑스의 기자로부터 들었을 때 고개를 갸우뚱하였다. 만년빙하 속에 얼어서 보존된 매머드의 상아를 찾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 바로 매머드 사냥꾼이라고 부른단다. 물론 매머드의 온전한 골격을 찾는다면 더욱 값이 나가는 일일 것이다. 코끼리류 동물의 상아는 어느 나라에 가든 엄청나게 고가로 판매된다. 그래서 여름이 되면 이 툰드라의 만년빙이 있는 지역에는 기상천외한 사냥이 이루어지는데 강물로 얼음을 녹여 그 속의 화석이나 상아를 찾아내는 것이다. 고고학적으로 본다면 새로운 기법의 발굴이라고 할 수 있다.여러 날을 소비하고도 별로 소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상아를 하나 찾는다면 그 여름은 대박이 나는 모양이다. 요즈음은 국가 간의 교역이 금지되어 더욱 고가에 판매되는 모양이고 이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더욱 애타게 만드는 모양이다. 시베리아 대륙의 북쪽 끝에서 만난 그 매머드 사냥꾼의 모습을 보면서 디지털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너무 허약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매머드나 그 사냥꾼의 강인함은 아무리 인공지능이 발달한다고 하더라도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생물의 의연함이라고 느껴졌다. 혹독한 추위 속에서 툰드라 이끼류와 그 속에 나는 작은 식물열매를 먹고 살아남은 매머드나 만년빙을 녹여서 언제 찾을 수 있을지 모르는 매머드의 상아를 머리에 상상하며 셀 수 없는 날을 기다리며 물을 퍼붓는 그 사냥꾼의 의지는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고 생각되는 것이다.만년빙을 녹이는 것은 그 강물이 아니라 그 사냥꾼의 열정이고 바로 끈기인 것이다. 디지털로 점차 차가워지는 세상 속에 살아남는 비결은 결국 환경에 적응하는 기상천외한 지혜, 강인한 의지와 끈기이고 바로 오늘날 우리 젊은 세대가 필요로 하는 것들이다.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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