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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남수동에서

여름이 가고 가을이 밀려온다. 불덩이 같은 열기가 아연판처럼 비틀어진 옥탑방 지붕을 관통해 숨도 못 쉴 지경이었다. 도저히 올 것 같지 않던 가을바람이 화실 문으로 들이닥친다. 여름 내 밀쳐둔 것들이 익숙하게 제자리를 찾았다. 간혹 콩국수가 먹고 싶어 남문시장에 간다든지 어반스케치 수강생들과 마음속 풍경을 찾는다. 서 있기조차 힘든 더위에 사생은 불가능하다. 이런 날은 전망 좋은 카페가 제격이다. 남수문 건너 성곽 자락을 걸었다. 놀라운 풍경이 무더기로 나타났다. 남수동은 어반스케치의 보고다. 오래된 한옥, 빨간 고추가 익어 가는 텃밭, 조용하고 단정한 골목길, 슬레이트 지붕이 얽혀 있는 낡은 집, 어느 소도시의 마을 같다. 작은 집들을 개조해 만든 카페도 여기저기 눈에 띈다. 성곽길 중턱에 메이븐이라는 카페가 웅장하게 서 있다. 실내는 넓고 다소 조용하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창밖 풍경은 나의 작은 이상향이다. 시원한 에어컨 아래 긴 테이블과 마주한다. 이곳에서 각기 다른 풍경을 그린다. 커피도 마실 수 있고 다양한 브런치를 즐길 수도 있다. 오후 1시가 돼서야 그림을 모아 놓고 평가를 마쳤다. 진지하고 건강한 몰입의 시간이었다. 수업을 종료한 이후는 나도 수강생과 동급 자연인이다. 나는 유목민처럼 걸어 매향 통닭에 선착했다. 온몸이 전율 가득한 시원한 생맥주에 통닭 살이 더해졌다. 함께 피우는 이야기꽃이 인생을 무르익게 한다. 가을 수수밭처럼.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별을 심는 농부-칠보산 도토리 농장에서

외갓집 가던 여름방학, 미루나무 허리에서 매미가 종일 울어 대고 그 나무 뻗쳐 올라간 하늘에 하얀 뭉게구름이 피어 올랐다. 뽀얀 먼지가 버스의 꽁무니를 따라가던 신작로 옆 냇가에서 송사리 잡던 기억도 일기장처럼 그립다. 팔월의 야외 스케치는 칠보산 자락 도토리 농장이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서도 모두 나왔다. 시집 ‘별을 심는 농부’를 쓴 이진욱 시인이 일군 농장이다. 그는 대기업의 유망한 일꾼이었으나 자신의 인생관과 맞지 않다는 걸 깨닫고 이 길을 택했다. 사람은 밥만 먹고 살 수 없다. 사랑도 있고, 진정한 일도 있고, 땀의 가치도 있다. 나는 그의 촌소년 같은 수수한 인간미가 좋다. 자작나무라 불리는 그는 나의 야간 학교에 한 분기를 마쳤다. 입구에 멋진 자신의 서체로 환영의 팻말을 세워 놓았다. 사발 위의 보리밥 같은, 행복을 심는 호미 같은, 흙으로 쓴 시 같은 방(榜)을 두레마을 촌장처럼 걸어 놓은 것이다. ‘칠보산 그리다. 농장에 묻다. 시간을 그리다, 나누다-칠보산 도토리 농장’. 우리는 나무 그늘에서 닭들이 콩밭을 헤집고 다니는 자연을 그렸다. 칸나, 들깨, 군데군데 호박 넝쿨 올라간 곳에 노란 호박꽃이 피었다. 허공에 솟은 솟대와 가을배추가 돋아난 황토밭 이랑에 농부의 물 비가 내린다. 산들바람, 풀바람이 그 어떤 인공의 바람보다 시원하다. 스케치북이 질경이 푸른 풀밭에 서로가 서로를 맞대어 누웠다. 인생의 녹음 아래서 너와 나의 색을 넝쿨처럼 이어.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남원-광한루가 보이는 방장정

어떤 사물이나 진리를 생각과 분석으로 깨친 심오한 경지이거나 형이상학적 높은 해석으로 사물의 실상을 비춰 관찰하는 인식을 관조(觀照)라 할 수 있다. 미를 직접적으로 알고 깨닫는 미학 또한 관조다. 나는 관조적으로 사물을 통찰할 참된 지혜를 가지지 못했다. 관조는 대상을 바라보아 깊은 사고의 힘으로 도달하는 심미적 깨달음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정자는 거대하지 않고 소박한 단아함이 있다. 남도여행을 마무리하며 꼭 보고 싶었던 곳이 광한루다. 남원은 오래전 가족과도 작가들과도 왔던 곳이지만 바쁜 일정에 추어탕만 먹고 지나쳤다. 태조 때 황희가 유배됐을 때 지은 것이라니 역사가 깊다. 우리나라는 전란이 잦아 대부분의 문화재가 불타고 원형대로 보존된 게 드물다. 광한루도 정유재란 때 소실돼 인조 16년 다시 지어졌다고 한다. 누각에 있는 83점의 편액과 말만 들어도 힘이 느껴지는 김종직, 정철, 정인지, 강희맹 등의 시가 있으니 내공 쌓인 곳이다. 무엇보다 성춘향과 이몽룡의 무대라니 분위기가 다소 로맨틱하다. 연못 가운데 방장정이라는 정자가 우아하게 광한루와 조응하고 있다. 가을바람 소슬히 불면 이 정자에 올라 춘향가를 들으며 사랑의 절정과 해피엔딩의 안도를 고요히 관조하고 싶다. 그러나 난 아무래도 떠나야 한다. 언제나 선택이란 둘 중의 하나, 연인 또는 타인이라는 유행가 가사처럼, 관조의 옷고름을 매만지며.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화순 기장떡 마을에서

휴가라는 용어에 무관심한 세월을 보낸 지 오래다. 망설임 끝에 사돈 내외와 남도여행을 하게 됐다. 차를 준비한 두 분은 이미 앞좌석에 앉아 시종 화기 어린 대화를 주고받았다. 앞좌석은 남자, 뒷좌석은 여자이면 좋을 성싶지만 분리된 어색함의 합리화로 가끔 맞장구를 쳤다. 평소 배려심 많은 바깥사돈은 나와 이미 백두산과 남도여행을 함께해 온 터였지만 이런 동행은 처음이다. 어쨌든 호텔 룸에서 한잔 술도 나누며 나는 상주 모심기 노래 한 대목도 헌정했다. 여수 동백섬과 보성 녹차밭, 남원 광한루까지 여행하며 전라도 음식도 맛보고 좋은 풍경도 즐겼다. 올라오는 길에 들른 화순읍 화보로 기장떡 마을에서 정겨운 골목과 마주했다. 흙돌담집도 추억이 깃들었고 빈집 공터도 한여름의 푸른 하늘, 흰 구름과 조화를 이뤘다. 이곳에서 사 온 기장떡 보자기를 야간반에 풀었더니 멋쟁이 홍성호님이 냉커피까지 사 와 출출한 저녁 교실이 한결 푸근했다. 풀과 나무가 있는 전원 풍경을 주제로, 화순의 기장떡 마을을 함께 그리며 좋은 색에 물들여 가기를 바랐다. 오늘은 박정란님의 그림에서 화려하지 않아도 느낌 있는 순수함을 발견하고 기뻤다. 채색한다는 말보다 물들인다는 의미에 정란님은 마음 전환을 했다고 한다. 직장생활도 잘하고 공동체에도 모범적인 그녀의 진지한 발전에 내 마음도 순수로 물든 듯하다. 봉숭아꽃물처럼 내면으로, 깊은 내재율로.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내 마음의 풍경 - 인사동

후배의 전시 관람차 인사동에 왔다. 신작도 아닌 늘 보던 그림이 대부분이지만 전시장을 찾는 건 의무 같은 불문율이다. 시쳇말로 품앗이지만 전시의 이력을 쌓는 과정이니 축하의 의미가 크다. 작가라면 누구나 오프닝 때 많은 관객이 와서 북적대야 흥이 나지만 평일에 오는 관객도 반가울 것이다. 관람이 끝나고 후배와 축하의 뜻으로 밥도 먹고 막걸리도 한잔 축였다. 동행한 안나님은 서울 토박이다. 인사동 갈 땐 미리 전화해서 만나는데 내겐 나침반 같다. 시인 아버지와 사연 많은 어머니를 추억에 묻어둔 님은 착한 아들과 딸이 있다. 무엇보다 시집간 딸을 염려하는 마음은 내 일처럼 안쓰럽다. 혼자 걷는 지구별 여행이 가끔 힘들고 외로워 보이지만 가톨릭 신자인 님의 하느님은 그를 지탱하는 고귀한 힘이다. 몇 년 전 명동성당에서 님의 그림 한 점을 구매해 줘 많이 기뻐했던 모습도 선하다. 오늘은 함께 새로운 골목 개척에 나섰다. 내 마음의 풍경이라는 카페의 간판이 걸려 있는 골목길이 인사동의 전형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한옥 지붕과 나지막한 집들은 서정적이어서 좋다. 근처에 130년 승동교회가 보였다. 푸른 하늘에 십자가를 세워 놓은 교회가 고색창연하다. 별도의 공간에 자리한 붉은 벽돌의 종탑은 조형미가 너무나 멋져 한동안 감상에 젖었다. 탑골공원에서 자유를 방목하며 산책한다. 미래의 그해 여름, 그 뜨겁던 날을 돌아 나오며, 내 마음의 풍경, 인사동에서.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붉은 기와지붕이 있는 풍경

산골짜기 계곡에서 멱감고 가재 잡으며 여름날을 보낸 나의 소년기는 하얀 물소리와 초록빛 풀벌레 소리만 들렸다. 산자락엔 산딸기와 보리뚝이 영글고 강아지풀로 물레방아를 만들어 물살에 걸며 놀았다. 가끔 반석에 누워 파란 하늘에 뜬 뭉게구름을 바라보며 손소희의 창포 필 무렵을 읽었다. 그즈음의 현대문학은 동수 누나처럼 폐병을 앓는 주인공이 많았다. 우리 마을에도 동수 누나 같은 누나가 휴양차 내려왔다. 내 마음에 담긴 누나는 당시 유행하던 클리프 리처드의 음악 얘기를 풍금 소리처럼 들려주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누나는 마을에 온 청년과 서울로 갔다. 나는 다시 여치 소리 요란한 반석에 누워 발자크의 골짜기의 백합,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 언덕을 읽었다. 외로움을 삭히기엔 더욱 강한 적멸의 시간이 필요했다. 남수동 골목에서 발견한 붉은 기와집이 현대문학의 한 줄기 같이 내게로 왔다. 누가 살까. 오늘은 이 풍경을 수강생 천현경님이 그렸다. 요즘 현경님은 어벤져스라는 동아리까지 조직해 그림 나들이에 분주하다. 라이딩, 수영, 차박 등에 단련된 몸은 그래서 상처투성이란다. 전문용어로 독종인 그녀는 윤리라는 내면의 영역을 만들어 늘 먹이 앞의 사마귀처럼 불의의 현장을 응시하고 있다. 대학 강단에서 중국어를 가르치는 님에게 말조심은 필수다. 유도의 꺾기 같은 격투에도 능하다니 말이다. 모쪼록 원하는 좋은 그림을 잘 이루시길. 일급수의 쏘가리처럼 맑은 정의로.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남수동의 여름

장마 사이 폭염이 작열하는 아침, 모처럼 수강생들과 야외 스케치를 나왔다. 평소 즐겨 찾는 남수문과 창룡문 사이의 성곽길이다. 이 길은 비교적 조용하고 아기자기한 집들과 개성 있는 카페들이 있어 좋다. 화려하지 않아도 저마다 색다른 모습으로 언덕 위의 성곽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불볕더위를 피해 수강생들은 모두 전망 좋은 카페에서 그림을 그린다. 나도 창가에 앉아 창밖으로 내려다보이는 자줏빛 벽돌집과 빨간 지붕이 있는 풍경을 그린다. 인공지능(AI)이 그림을 그리는 현대미술에서 더 이상 사생을 고집할 필요는 없지만 스토리텔링이 되는 현장의 풍경들을 직접 수집하고 경험을 기록하는 방식은 중요하다. 어반스케치는 도시의 풍경을 그리는 미술 장르의 하나이자 트렌드가 되고 있다. 도시엔 인간과 건물과 자동차와 다양한 상업시설이 혼재해 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카페가 있고 그 안엔 분위기를 연출하는 정물들이 스케치의 소재가 되기도 한다. 수강생들의 그림을 보면 맑은 샘물 같아 늘 행복하다. 저마다의 순수한 표정들이 스케치북에 진솔하게 담겨 있어 개인과 가족의 보물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각자의 그림이 구도와 원근법과 채색 등의 이론을 바탕에 두고 인식하기를 바라지만 그마저 스스로 자유로웠으면 한다. 어떤 형식도 행복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취미 활동은 부작용만 남을 뿐이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그림을 늘어놓고 하나하나 감상하는 즐거움이 함께여서 좋다.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세류동-교동 이발관과 마음속 정원

전봇대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이발관과 조경 가게가 붙어 있다. 이발소보다 한 끗발 높아 보이는 이발관은 넥타이를 맨 중년 신사 같은 이미지다. 또 장소를 뜻하기보다 전문성의 급수를 과장한 텅 빈 중량감을 준다. 이발의 ‘이’ 자가 궁금해 사전을 조사하는데 무려 251개나 등장했다. 뜻글자는 정말 뜻이 많다. 이발은 다스릴 이(理)에 머리털 발(髮)이니 얼굴이 포함되는 이용(理容)보다는 조금 협소한 머리를 손질하는 곳이란 의미다. 이발관이 점점 사라지고 남자가 미용실에서 머리를 깎는 처지가 됐다.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에서 로지나를 향한 알 마비 바의 사랑을 전하기 위해 계략을 펴는 피가로의 바리캉 소리가 들려오는 듯하다. 커다란 양은주전자에 물 끓는 소리 들리는 난로가 있고, 거품 솔과 면도칼을 갈던 피레가 있는 복고풍이 그려진다. 그 옆의 마음속 정원은 타이틀 자체가 이발관보다 개량형이요 현대적이다. 마치 영자나 미숙 같은 구식 이름보다 보라, 별, 은하와 같은 상큼한 이름처럼 말이다. 딱딱함보다 부드럽고, 명사적인 것보다 형용사적이고, 직접적인 것보다 은유적인 게 좋다. 두 가게의 핸드폰 번호에 시대상이 강조됐다. 이젠 집전화로 전화하는 일이 없다. 가정과 사업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각 개인의 직접 소통 방식이 현실적이라는 증거다. 장마가 길다. 곧 빛이 돌아오면 돌담길 호두나무에서 호두가 영글고 뭉게구름 뜬 미루나무에서 매미 소리 높아갈 것이다.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가지 않은 길

일요일도 일 나간다. 전문 용어로 스튜디오, 이놈의 일터는 일의 양과 시간을 규정할 수 없다. 보장된 임금도 휴일도 없다. 나는 미술 노동자다. 살모사의 혓바닥같이 이글대는 땡볕 속을 한 시간쯤 걸었다. 늘 같은 길이 지루해 다른 골목으로 방향을 선회한다. 뜻밖의 멋진 풍경과 마주했다. 반갑다. 이 풍경만으론 도시의 이미지가 아니다. 오래된 시골 정경이다. 지금은 사람이 살지 않는 빈집 같지만 단란했던 한 시절의 이야기가 그려진다. 고향 집이 떠오르면 가슴 저린다. 부모 형제 떠난 빈집이 많이 손상돼 잡초만 무성하다. 그립지만 갈 용기가 나지 않는다. 함께 살아왔던 아픈 추억들이 무너져 가는 안타까움 때문이다. 어쩌면 자연의 현상계는 스스로 무너지거나 잊혀 가는 과정일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비 오는 날 어머니는 부추전을 부치셨다. 홍고추가 살짝 들어간 매콤한 전을 아버지는 주문하셨다. 막걸리 안주에 이만한 게 없다. 그 추억이 점점 멀다. 사람의 힘으로도 잡지 못하고 순응해야 하는 게 세월, 이런 시 한 편이 기억 난다. “내 인생 단 한 권의 책/속수무책/대체 무슨 대책을 세우며 사냐 묻는다면/척하고 내밀어 펼쳐줄 책/썩어 허물어진 먹구름 삽화로 뒤덮여도/진흙 참호 속/묵주로 목을 맨 소년 병사의 기도문만 적혀있어도/단 한 권/속수무책을 나는 읽는다 (중략) 대체 무슨 대책을 세우며 사냐 묻는다면/ 독서 중입니다, 속수무책.” –김경후 ‘속수무책’ 중에서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H의 망중한-청남대에서

산골 소년으로 자란 나의 꿈은 여행이었다. 파란 들 남쪽에서 바람이 불고, 찔레꽃 복사꽃 핀 봄은 무엇이고 그리웠다. 온통 산으로 둘러싸인 마을은 해그림자도 일찍 졌다. 문지방에 걸터앉아 생각에 빠질 때가 많았다. 산 너머엔 누가 살까. 남풍 불어오는 그곳을 오래도록 바라봤다. H는 여행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나는 수많은 편지를 여행 얘기로 채워 보냈다. ‘휴일이면 자전거를 타고 이슬 맺힌 풀잎 길을 함께 달려가요, 나의 고향은 아름다워요, 가을이면 홍시가 온 마을을 붉게 사르고, 망개나무 잎 푸른 산자락에서 여치 소리 들으며 헤르만 헤세를 읽을 수 있지요.’ 그러나 현실은 늘 혼자다. 여행도 혼자고, 식사도 혼자고, 생활도 혼자다. 이젠 동행의 설득도 포기했다. 인생관과 환경이 다르고 삶의 방식이 다름을 인식하며 산다. 동네 새마을금고의 인재개발원 견학에 초청받았다. 일정에 청남대 견학도 있어 나섰다. 대청호의 맑은 물과 아름다운 숲은 데이비드 소로우의 윌든 호수가 연상되는 산책길이다. 무엇보다 세상에서 가장 바쁜 H가 동행해 즐겁다. 처음 나의 고향에 온 그때, 반딧불이 날고 물소리 들으며 별이 쏟아지는 여름 밤을 보냈다. 차양 모자에 줄무늬 원피스를 차려입고 시냇가 언덕에서 꼴 베던 나를 따라 나온 모습이 환영 같았다. 장난치며 웃음 쏟으며 숲속을 함께 걷는다. 그 시절로 돌아간 느낌이다. H는 여행을 소꿉장난처럼 즐겼다. 인생이 소꿉놀이 같다.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아버지의 정미소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겨울, 어머니는 솔바람 거친 좁다란 논두렁 길을 걸어 양푼 대야를 이고 오셨다. 촉촉한 삼베 보자기를 걷으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가래떡이 우리를 황홀케 했다. 조청에 찍어 먹는 달콤한 가래떡은 1년에 한 번 설날에만 맛봤다. 나는 항상 윗마을 정미소를 동경했다. 건장한 주인 아저씨가 쌀가마를 들었다 놨다 하시며 도정을 살피는 모습이 멋져 보였다. 다소 권위적이고 무서웠지만 가래떡을 뽑을 땐 거룩해 보였다. 세월이 흘렀다. 방앗간 아저씨도, 어머니도 고인이 됐다. 양철지붕은 녹슬고 기울어졌다. 지난 수업에 김계남 님이 보여준 친정집 정미소를 오늘 함께 그렸다. 선 드로잉 실습엔 양철 지붕이 적격이다. 그림을 모아 놓고 평가할 때 계남 님은 사인 위에 ‘아버지의 정미소’라고 썼다. 모두 잔잔하지만 큰 그 의미를 좋아했다. 아마 아버지에 대한 진한 그리움이 순간 뭉클했기 때문이리라. 오래전 돌아가신 아버지가 떠오른다. 지랄같이 아버지가 생각날 때마다 나는 눈물을 짜며 허공에 대고 ‘아버지!’라고 낮게 소리친다. 걷다가도, 자다가도. 계남 님은 수업이 끝나자마자 직장으로 달려간다. 짬을 내 취미 생활하는 열정이 멋지다. 천안 본가는 한때 4대가 함께 살았다는데 누구나 옹기종기한 그 시절이 그리울 것이다. 고향에 계신 어머니께도 문화센터에 가시게 해 요즘은 스케치 그림을 일기처럼 보내 오신단다. 그립다. 어머니도 아버지도, 함께한 그 시절도.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봉천동 가는 길

지지대 고개의 한 야외 웨딩홀에서 수강생 P님이 자식을 장가 보낸다고 초대했다. 마침 남태령 너머 한양으로 시집간 딸을 보러 갈 겸 들렀다. 예복을 차려 입은 한 쌍의 남녀가 무대 앞에 섰다. 주례사가 끝나고 신부는 부모님께 절을 올렸다. 딸을 껴안은 아빠는 눈시울을 붉혔고 엄마는 옷 소매로 눈물을 훔쳤다. 아빠의 포옹은 어쩌면 처음일 수도 있다. 아빠는 무뚝뚝해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조차 흔치 못했던 것처럼 표현에 익숙지 않은 채 빠른 세월을 건너왔기 때문이다. 나도 딸의 손을 잡고 단 위를 걷는 동안 수북이 흐르는 눈물을 대책 없이 질질 방류하고 말았다. 딸의 손을 사위 손에 올려놓고 나는 그를 껴안았다. 그러고는 희미하지만 이렇게 말했던 것 같다. ‘이제 노를 자네에게 넘긴다. 큰 바다로 잘 항해하여 나아가거라. 잘 살아야 한다.’ 광활한 인생 무대를 열어주며 딸과 살아온 모든 추억을 떠올렸던 것 같다. 가파른 봉천동 언덕을 올라 내리막길로 접어든다. 비탈길 끝 산자락에 집들이 모여 있다. 딸이 사는 곳은 높다란 새 아파트 단지다. 난곡이라는 애환의 판자촌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겨울 비탈길은 어둡고 힘들었던 과거를 소환한다. 곧 아파트 현관문이 열리면 사랑스러운 나의 이란성 쌍둥이 이한이 이서가 탄알처럼 뛰쳐나와 안길 것이다. 나의 호주머니엔 아이들의 과자와 독주회를 앞둔 딸에게 전할 축의금과 격려의 편지 한 통이 들어 있다. 몇 번을 고쳐 쓴.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접시꽃 필 때

남도 여행을 나섰다. 남쪽 바다 먼 장흥문화예술회관에서 전시하는 박진화 작가의 전시를 보기 위해서다. 칠월에 해움미술관에서 함께 전시하기로 한 이흥덕, 나종희, 송창 작가가 동행했다. 내 차를 직접 운전해 여행하기는 참으로 오랜만이다. 가는 길에 영암에 들렀다. 47년 만에 고향을 찾은 김준권 작가의 판화전이 열리고 있어서다. 하정웅 미술관이라는 이 지역 연고 작가의 상설 소장전도 볼 수 있었다. 부럽다. 유명 작가가 돼 고향에서 전시하는 작가들, 금의환향 전이다. 차 한잔 나누고 다시 장흥으로 향한다. 언덕 위의 미술관엔 박 작가가 기다리고 있었다. 대형 작품들이 시선을 끌었다. 좋은 작품의 여운을 담아 작가가 안내하는 시내의 한 식당으로 향한다. 여름 보양식이라는 갯장어 하모가 나왔다. 남도의 상차림이 넉넉하고 맛깔스럽다. 작가가 마련해 놓은 숙소에서 투박한 말 보따리를 풀었다. 고등학교 미술부 시절 얘기가 화두였다. 작가의 후배가 들려주는 무용담 같은 학창 시절의 이야기는 여름 밤을 더욱 깊고 그립게 했다. 술안주는 고향만으로 충분했다. 예술은 내가 내게 빠져들어야 관객도 내게 빠져드는 것, 나의 그림은 전혀 다른 곳에서 나를 바라본다. 피할 수 없는 그 불편함으로 다시 붓을 잡는다. 해장국집으로 가는 길에 접시꽃 한 무더기가 단아하게 피어 있는 작은 뜰과 마주했다. 여름이 익어가고 있다. 접시꽃, 내 안의 그대가 분홍빛 수액으로 스며든다.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월화원에서

돌담 아래 앵두가 빨간 옥구슬처럼 맺혔다. 먼 야생의 두메별꽃이 유월을 전한다. 고귀하고 경이로운 추억의 무늬를 새기며 계절은 반환점을 돌았다. 중간고사를 치듯 지난 반년을 정리해본다. 찰나에서 영원까지 작은 꿈도 커다란 동심원을 그린다. 오월의 마지막 사생은 효원공원 월화원에서 마쳤다. 소풍처럼 즐겁게 마지막 봄을 저마다의 느낌으로 채색했다. 짧지만 집중의 행복이 보인다. 아름다움은 바라보는 눈이 그립고 맑기 때문이듯 행복은 그것의 지향점이 즐겁고 자애롭기 때문이 아닐까. 월화원은 중국 광둥성과 경기도가 2003년 우호 교류 협약을 체결해 한국과 중국의 전통 정원을 상대 도시에 짓기로 한 약속의 산물이다. 2006년 4월 문을 열었다니 벌써 오랜 세월이 지났다. 나도 지난해 알게 됐고 수강생들도 모르고 있는 분이 대부분이다. 늘 일상의 범주에서 살아가는 일들이 야생의 근원적 습성을 잊고 있는 이유일 것이다. 중국의 전통 양식 이화원을 연상케 하는 작은 회랑과 폭포와 연못 등이 휴식하기 좋은 공간이다. 광둥성 광저우에 조성됐다는 우리나라 소쇄원을 본떠 만든 해동경기원을 상상해본다. 소쇄원의 선비적 풍경이 나는 좋다. 안이 보일락말락 한 담 안의 선비는 바깥세상을 오직 학문의 힘으로 소통하며, 넓은 이상의 공간을 들여놓는 여유 때문이다. 유월, 시냇가 녹음에 일렁이는 바람을 그린다. 창포향 머금은 그대의 초록빛 눈동자 같은.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창룡문 옆 카페-로스 안데스

계절은 밤비처럼 고요히 또 한 장면을 옮겨간다. 자줏빛 오디가 땅바닥에 낭자하고 붉게 타오르는 장미는 봄을 전송하고 있다. 동문 언덕길은 동화책을 펼쳐 놓은 듯 아기자기한 카페가 어깨동무하고 있다. 봉돈 앞 파란 대문 담장 위에 흐드러진 분홍 장미가 흐린 시야를 선명케 한다. 어반스케처들이 그림을 그리고, 화사한 드레스에 추억을 담는 오월의 신부가 청초하다. 창룡문 잔디밭을 마당처럼 들여놓은 한 카페가 눈에 들어왔다. 주인장은 틈 없는 분주함에 고객과의 소통을 간결하게 통제했다. 나는 볼리비아 드립 아메리카노를, 동행자는 과테말라 디카페인 냉커피를 주문했다. 중남미를 두 달 정도 여행한 추억이 있어 몇 가지 들췄으나 받아치듯 빠른 단답이 고달픈 갈증으로 돌아왔다. ‘영혼을 빗질하는 소리’라는 주인장의 책을 발견하고 훑어봤다. 광고 카피라이터로 일하다가 안데스 음악에 심취해 10여차례 남미 음악 여행을 다녀온 것, 삼포냐 강습을 매주 한 번 하고 봄, 가을 안데스음악회를 연다는 정보를 편집이 잘된 그의 책과 포스터에서 얻을 수 있었다. 악기와 의상 등 남미 소품들은 과하지 않았지만 기계적 소통은 소프트한 공간이 필요해 보였다. 부에나 비스타 소셜클럽의 마니아들처럼 좋아하는 그것만의 범주에서 도전할 때 진정한 행복이 있지 않을까. 상상력이 실제의 삶과 결탁하는 순간 의미를 상실하는 이율배반을 나도 느끼며 인생을 자라왔기 때문이다.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지동시장이 보이는 수원천

들판엔 모내기가 한창이다. 논물 속의 개구리처럼 봄비가 울고 가더니 눈부시게 갰다. 신록은 봄의 가장 선명한 대명사, 향수적인 시어들과 옛 노래가 버들피리처럼 유려하다. 잎들은 윤기가 흐르고 동구 밖 과수원길 아카시아꽃이거나 찔레꽃 붉게 피는 남쪽 나라 내 고향이라는 꽃의 제전이다. 오월의 크리스마스인가. 감사하는 누군가에게 선물하고 싶은 계절, 난초 돋아난 토담가에 앉아 옆집 동무랑 감꽃 목걸이 만들던 추억도 생각난다. 이런 시조를 봤다. “시든 감꽃 목걸이 담 위에 걸어놓고/탱자꽃 시린 오월 해맑은 하늘길로/뉘 모를 물안개 속을 돛단배 가듯 간 이.’ –김연동 ‘감꽃 목걸이’– 일전에 교탁 위에 카네이션 바구니가 놓여 있어 깜짝 놀랐다. 알고 보니 도서관 사서로 근무하며 야학하는 J님의 마음이었다. 리본에 새긴 ‘고맙습니다’라는 꽃말은 더욱 따뜻했다. 어떤 반은 향기로운 카네이션에 생크림이 가득한 케이크를 모두가 나눠 먹게 해 축제 같았다. 가족에게도 흔치 않은 일이라 감동이다. 무엇으로 답해야 할지 부담이지만 참 아늑한 세상이다. 오월은 기념일로 가득한 은혜의 날들이다. 신이 주신 꽃과 싱그러운 신록만으로도 축복 충만한 계절, 수원천을 거닐며 다리 아래로 흐르는 아련한 봄을 바라본다. 내 건너 지동시장 추억의 장날 만두도 그립고, 긴 줄 선 통큰 칼국숫집에서 콩국수 한 그릇을 먹고도 싶다. 송학다방에서 낭만적으로 커피 한잔 마실까.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세류동에서

궂은비 자욱한 아침이다. 공휴일은 피트니스클럽이 늦게 문을 열므로 늘 작업실까지 걷는다. 권선동 언덕을 넘으면 옛 세류삼거리다. 세류동은 아기자기한 가게와 주택들이 밀집한 보물창고다. 40년 전 수원에 첫발을 딛고 자취를 했던 곳이기도 하다. 조그만 골방에 연탄불과 재래식 부엌이 있던 곳, 허기져도 끝없는 앞만 보며 질주하던 청년 시절이었다. 이 세류동 스케치는 9개월 전 그림을 동기로 나의 교실 구성원이 된 진흙 속의 보석 박혜찬님이 그렸다. 그녀는 디자인 계열의 미술을 전공한 실력자다. 80억 지구별에서 한 사람을 알고 이웃이 된다는 것은 대단한 인연이다. 나는 강의 후 삶의 근원인 음식을 매개로 한 유대를 위해 수강생들과 밥을 먹는다. 어차피 점심시간이 살짝 지나 함께 한 끼 때우는 정도다. 그 멤버의 혜찬님은 매사에 명확하고 인간미 깊다. 하긴 순한 살모사처럼 딱 한 번 과용한 곡차로 이유 없이 내게 대든 적이 있다. 체납된 연체료처럼 찜찜했던지 그녀는 쿨하게 사과하는 예법을 지켰다. 나도 쩨쩨하게 한 잔말을 거뒀으니 탈 없이 잘 지냈으면 좋겠다. 화요일 이사하는 님의 집에 가루비누라도 들고 함께 가기로 했는데 알고 보니 선약이 있어 못 가게 됐다. 이래서 수강생들이 머리 나쁘다고 자꾸 대드는 것 같다. 아무렴, 인생 별건가. 옥잠화 잎처럼 생생한 나의 멋진 수강생들을 위해, 더디게 이루더라도 후회는 없을 한결같이 아름다운 수업을 준비하자.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내 건너 빨간 집-삼일학교

신록의 계절이다. 청보리 익어가고 모란꽃, 유채꽃, 아카시아꽃이 짙은 향을 쏟는다. 눈으로 향기를 맡는 느낌이다. 시냇가도 푸르름이 흐른다. 화홍문을 지날 때, 내 건너 버드나무 사이로 빨간 벽돌집 한 채가 시선을 잡았다. 고색창연한 서양식 건축의 옛 삼일학교다. 삼일학교는 1903년 미국인 선교사 W 서웨어리가 15명의 소년을 모아 시작한 교회부설 학교로 처음엔 교회 건물을 빌려 사용했다고 한다. 미국 아담스 교회의 도움으로 건립돼 벽 꼭대기에 ‘ADAMS MEMORIAL’이라고 새겨져 있다. 삼일학교는 교사와 학생들이 1920년대 항일 비밀결사운동을 전개해 민족의식을 고취한 학생운동 발상지이기도 하다. 독립운동가 임면수 선생은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인간교육을 건학이념으로 삼일학교 창립에 기여했다. 솔로몬도서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념관은 문이 잠겨 있어 이마에 손바닥을 얹어 빛을 가리고 실내를 들여다본다. 친구들 목소리가 들려올 듯한 목조 마룻바닥에 책걸상이 놓여 있는 옛스러운 풍경이다. 풍금 소리에 맞춰 스와니강을 부르던 중학교 적 생각이 난다. 마룻바닥에 반들반들 초칠을 해 놓고 선생님이 미끄러지는 모습을 깔깔대며 바라보던 기억, 추억은 분필로 쓴 칠판 위의 낱말 같다. 널따란 운동장을 건너 교문을 나서며 책가방을 든 소년으로 돌아간 느낌이다. 아! 벌써 내 건너 오월의 향훈이 코끝에 닿는다.

[이해균의 어반스케치] 반복의 매너리즘-나의 아파트

비바람 불고 꽃비 내리더니 누리 가득 새 잎이 번졌다. 레인지의 연두부가 익는 동안 창밖을 본다. 부감법 형식의 멋진 장면이 사유 없이 노출됐다. 다닥다닥 붙은 방들이 벼랑 끝 바위에 집을 지은 카파도키아 괴르메의 비둘기집 같다. 전원 속에 살겠다던 나의 꿈은 30년째 이 아파트에 살아온 공허한 헛꿈이 됐다. 그래도 화단의 교목과 담 너머 가로수들은 봄마다 싱그럽다. 아침 요기로 달걀을 팬에 올린다. 먹는 것도 정성을 다해야겠지만 늘 성가시다. 조각가 류인이 아내에게 주문했다는 계란프라이가 떠오른다. 불의 세기, 기름의 양, 시간을 따져 마지막에 프라이팬 뚜껑을 덮어 달걀의 윗면을 살짝 익힌, 바삭하고 촉촉한 궁극의 계란프라이 하나를 얻기 위해 10개를 연달아 부쳤다는. 나는 수년째 계란프라이 하나 제대로 완성하지 못했다. 물리적 계란프라이가 아닌, 궁극의 작품을 얻지 못한 회한이다. 달래 향 가득한 된장찌개가 그립지만 아침마다 똑같은 조찬을 부뚜막에 기대어 선 채 때운다. 먹는다는 것은 끊임없이 일하고 추구하라는 엄중한 장치 같다. 오늘도 따뜻한 물 한 컵에 연두부, 낫토, 닭가슴살, 파프리카 4분의 1개, 계란프라이, 사과 4분의 1쪽, 그릭요구르트 하나를 먹는다. 반복되는 아침 의식이 귀찮고 싫지만 세월에 저항 없이 나는 일상의 패턴을 형식화한다. 피트니스센터까지 걸어가서 운동하고, 작업실에 걸어가서 종일 작업하다가 밤이 돼 귀가한다. 잠자는 나의 거룩한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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