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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_문화재단을 들여다보다] 4. 정길배 용인문화재단 대표이사

삭막한 도시에 생기를 불어넣는 것은 문화예술이다. 용인은 전국 각지로 통하는 ‘사통팔달’의 도시, ‘인구 110만’의 도시이지만, 도시적 명성에 비해 문화적 정체성은 턱없이 부족했다. 지난 2012년 출범한 용인문화재단은 예술가와 시민을 연결하며 문화의 장을 넓혀오고 도시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문화브랜드 매니저’를 자처하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이 눈에 띈다. 우선, <마티네 콘서트>, <토요키즈 클래식> 등 단순 관람이 위주였던 기획공연을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공연으로 바꿨다. 공연 전 관객들은 저마다의 이야기를 적어 무대로 올리고 공연자는 관객들의 사연을 소개하고 시민이 무대에 올라 대화를 이어가는 형태다. 지난 10년간 다져온 활동을 통해 용인문화재단은 올해 ‘용인만의 문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정길배 용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서로 대화하고 누군가의 이야기를 다같이 나누는 것도 문화”라며 “관객석에 앉아 관람만 하는 공연에 시민들의 이야기를 더하면 시민이 무대의 주인공이 되고 더 풍부한 이야기를 꾸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단순한 삶의 이야기지만 내가 참여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이사가 말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문화’는 모두가 원하는 문화, 스스로 창조하는 문화를 의미한다. 시민들이 지역에 필요한 예술 공연이 무엇인지, 각 지역에 특화된 문화는 무엇인지 등 의견을 제시하면 재단은 전문예술인, 구체적 기획을 통해 문화도시의 방향을 이끌어 낸다. 구체적인 활동으로는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파악하고 시민주체로 기획하는 ‘만만한 테이블’ ▲용인의 문화자원을 탐색해 기록하며 과정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도시 기록가’ ▲지역별 필요한 예술공연을 제안, 무대를 만들어가는 ‘문화마실’ 등이다. 정길배 대표이사는 “재단은 시민들이 먼저 찾는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문화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작은 활동이 모여 문화의 폭을 넓히고 용인만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된다”고 말했다. 용인에 대해 “지역 곳곳에서 문화가 샘솟는 곳”이라고 언급한 정 대표는 “세대, 지역 등 다양성을 포용한 ‘Y-culture’을 만들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유쾌한 곳을 만들겠다”고 재단의 올해 목표를 전했다. 끝으로 그는 “문화 없이 지역이 발전할 수 없다”며 “문화가 생활 속 깊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역_문화재단을 들여다보다] 3. 김정환 부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문화재단이 탄생한 곳이 있다. 과거 서울의 위성도시이자 경기도의 대표적인 공업도시였던 부천이다. 부천은 과거 딱딱한 도시 이미지를 탈피하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강화,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문화’를 주력 포인트로 잡았다. 그렇게 지난 2001년 부천문화재단이 태어나게 됐다. 올해로 21살을 맞은 부천문화재단은 지자체 중 처음으로 공연시즌제 도입, 어린이 공연장 마련, 독립영화 전용관 개관, 경기도내 첫번째 법정문화도시 지정 등 괄목할 성과를 내며 문화적으로 앞서가고 있다. 김정환 부천문화재단 대표이사는 “20년이 넘도록 부천의 문화를 이끌어 온 것은 생활 속 자리잡은 문화와 시민력, 그 속의 연결성”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문화가 곧 삶이다. 시민들의 삶 속에 문화예술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했다”며 “평범한 일상 안에 문화가 자리 잡고 시민들이 연결되면서 끈끈한 시민력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발전할 수 있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부천문화재단은 부천만의 지역적 장점을 활용, 올해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 ‘그들만의 문화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우선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라는 재단의 2030 문화비전에 따라 ▲시민이 주체가 돼 즐기는 문화예술 환경 마련 ▲문화공공성 확립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영유아를 위한 공연배달 서비스 ‘아기 공연’, ‘부천아트페어’와 같은 예술시장 유통 기반 조성, 지역예술인의 재능 기부를 통한 나눔, 장애 예술인의 예술 활동 지원 쿼터제 진행 등이다. 김 대표이사는 “도시의 행복은 ‘나’로부터 시작한다. 올해 역시 ‘나’를 즐겁게 하는 공연, 전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개인의 문화 역량과 권리를 향상시키고 도시의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부천문화재단은 문화도시 3년 차에 걸맞은 활동도 고민 중이다. 시민 문화 창작 공간을 발굴, 지원하는 ‘문화적 지역 재생’ 외에도 문화 취약지역 중심으로 문화마을을 조성하는 ‘지역 특화 문화사업’, 시민 워킹 그룹과 문화도시 위원회의 ‘문화도시 거버넌스 강화’ 등을 논의하고 있다. 김정환 대표이사는 “이 모든 사업들은 누구나 말할 수 있고 누구나 귀담아듣는 과정을 바탕으로 이뤄진다”며 “문화도시 부천의 슬로건을 더욱 가시적으로 실현해 지역 발전과 시민의 문화 체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창립 20주년을 다시금 짚어본 김 대표이사는 “지난 20년의 역사가 향유, 참여, 협력이었다”고 평하며 “올해부터는 시민 주도의 문화도시를 꿈꾸며 발걸음을 내디딜 차례”라고 미소를 지어보였다. 끝으로 그는 “문화는 ‘행복’이다. 문화의 울림이 삶 전체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며 “부천에서 누구나 문화예술로 아름다운 기억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역_문화재단을 들여다보다] 2. 길영배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수원문화재단은 지난 10년간 문화예술 정책을 발굴하며 예술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 시민들을 위한 체험,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관광산업을 육성하며 타 도시와 차별화를 두며 성장해왔다. 지난해 2월 선임돼 코로나19 속에서도 문화도시 선정 등 수원특례시의 위상을 보여준 길영배 대표이사는 올해 역시 수원만의 문화예술로 시민들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길영배 대표이사는 공연의 양과 질을 높이고 지원사업의 분야를 넓히고, 지역예술인의 네트워크를 확충하는 등 지난 10년은 수원문화재단의 내실을 다지는 시기였다며 재단이 걸어온 길과 앞으로 가야 할 방향을 전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객관적 평가와 진단을 통해 개선점을 찾고 수원특례시에 부응하는 조직을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수원문화재단은 지난해 시민참여형 축제를 대성공으로 거둔 만큼 올해 역시 수원지역 주민들과 함께 걸어갈 예정이다. 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0년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대상지로 선정, 지난해 전문 기관의 컨설팅을 통해 기본 계획을 수립했다. 올해는 기본 계획을 토대로 행궁마을 관광브랜드 창출, 지속가능한 관광생태계 구축 등을 통해 지역 협의체를 구성하고 주민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관광생태계를 만들 예정이다. 길영배 대표이사는 수원문화재단은 문화예술 정책 발굴, 다양한 예술지원 등 융합형 문화재단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수원문화 도담도담을 통해 소통의 장 운영, 다양한 의견을 각종 지원정책에 반영했으며 문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시민기관전문가행정 협의체의 다양한 만남으로 소통과 교류의 장을 주관하고 있다. 타 지역 문화재단과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원문화재단이 지난해 문화도시로 선정된 만큼 체계적인 문화도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길 대표이사는 문화도시 수원의 핵심은 시민참여를 통한 문화 거버넌스 구축이라며 4대 가치(시민가치, 마을가치, 지역가치, 생태가치)로 생활권역별 주체-공간-활동의 문화 거버넌스 형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라고 문화도시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수원문화재단은 올해 조직 정비, 공유공간 확대, 축제 등으로 재단 10년 미래상을 제시한다. 백서 제작, 전시, 공연, 토론회 등 시민과 다양한 활동으로 역할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길영배 대표이사는 외형적 퍼포먼스에 치중하지 않고 시민들과 지역 예술인들의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일상을 되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지금, 수원문화재단은 문화예술로 시민과 예술인의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진기자

[지역_문화재단을 들여다보다] 1. 성기용 군포문화재단 대표이사·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경기지회장

최근 5년 사이 기초자치단체에는 새로운 문화 바람이 일었다. 문화재단 설립 붐이다. 경기도에도 31개 시군 중 현재 22개 지자체에 기초문화재단이 속속 들어섰다. 지역문화생태계 소통자로, 지역 문화 진흥을 위한 공공문화조직으로 위상과 영향력이 커졌지만 팬데믹을 겪으면서 설립 이유와 역할, 위상에 대한 물음도 커지는 시점이다. 경기도 기초문화재단들은 문화예술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어떤 구상을 하고 있을까. 이들의 방향과 고민 등을 들어본다. 첫 번째로 성기용 군포문화재단 대표이사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경기지회장을 만났다. 내년이면 문 연 지 만 10년이 되는 군포문화재단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재단만의 역량을 축적해 왔다. 지난해 5월 대표이사로 선임돼 바쁜 일정을 보내온 성기용 대표이사의 각오 역시 단단하다. 그는 "10년간 성과도 있지만 미흡한 부분도 많았다. 내년이면 열 살이 되는 군포문화재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 기반을 조성하는 해로 준비하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 중 우선은 군포 지역에 맞는 시민들의 니즈에 맞는 역할을 수립하고 시스템 개선, 기반 조성에 주력하는 것이다. 이런 포부를 담은 군포문화재단의 올해 키워드는 ▲조직 혁신 ▲문화예술과 평생학습의 시너지 ▲4차 문화예비도시 선정에 따른 준비다. 군포시는 작은 도시이지만 4차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됐다. 성 대표는 그 비결로 시민력을 꼽았다. 그는 군포는 다른 도시에 비해 면적이 넓지도 않고, 수원이나 화성처럼 화려한 문화재를 지니고 있진 않지만, 사람이 좋은 도시라며 높은 시민력과 열의로 뭉친 도시인만큼 재단이 문화예술 상품을 가지고 네트워크화를 진행하고 시민력을 잘 만들면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가 문화예술계를 강타한 지난날, 군포문화재단은 급변하는 문화예술 트렌드에 발맞춰 나가면서도 창작의욕을 꺾지 않는 데 집중했다. 시민들의 여러 문화적 욕구와 평생학습의 두 축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도록 한 것. 우선 코로나19에서도 연 25회의 공연을 선보이며 시민,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역할을 지속했다. 평생학습에서는 지역에 맞는 평생학습, 소외됨 없이 찾아가는 강좌, 비대면 시대에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이는 데 주력했다. 특히 온라인 강좌를 충분히 활용하는 전략에 더해 학습관 내 디지털 플랫폼 만들고, 코로나19에 맞춤형 강좌도 적극적으로 개설했다. 예술인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거점 공간인 군포예술인센터도 지난해 12월 16일 개관했다. 군포문화재단 터줏대감으로 일해 온 성 대표는 취임 후 고민이 많았다. 전국 기초문화재단만 120여곳, 그 중 하나인 재단이 어떤 역할을 하고 특색을 갖춰야 하는가였다. 그는 기초문화재단의 역사가 짧아 아직 자리 잡고 있는 탓에 문화진흥법에 맞는 목적에 맞는 역할 하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고 과제들이 많다며 많은 지역 문화재단의 고민이기도 한, 문화사업 대행 역할에 그치지 않으려면 지역에 대한 연구 조사 정책 등 본연의 사업이 같이 해나가야 한다. 군포문화재단 역시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면서 정책적 사업도 조화롭게 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경기지회장으로서는 올해 신규사업 지원과 협업은 물론 신진 예술인 발굴, 균형있는 지역문화예술을 위해서도 나선다. 창작 부문이 부족한 기초문화재단에서 중앙과 광역문화재단의 공연을 받아 할 수 있게 해 균형있는 지역문화예술을 꽃 피우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결국 성 대표이사가 꿈꾸는 군포문화재단과 지역문화재단은 행복과 꿈을 실현하는 지역문화 플랫폼이다. 모두가 꿈이 있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일을 하는데, 행복과 꿈을 실현하는 가교역할을 지역문화재단이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소외자, 소수자 분들까지 포함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문화의 접점을 만들어가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정자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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