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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잔재 청산 향한 보도전시회, 4천여 관람객 호응 이끌었다

친일잔재 청산을 향한 대국민 공감 프로젝트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잔재 알리기 보도전이 4천여 관람객을 모으며 성황리에 마쳤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우리 생활 속 뿌리 깊게 박힌 친일잔재를 청산하는 과정을 조명했을 뿐 아니라, 현 세대가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크게 호평받았다. ㈔경기문화관광연구사업단이 주최ㆍ주관하고 경기문화재단이 후원, 본보가 보도하는 이번 전시회는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매주 월요일 휴관) 수원 선경도서관에서 진행됐다. 이번 전시회는 ▲경기도의 친일잔재 청산은 어디까지 왔나 ▲국외의 식민잔재 청산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유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 ▲무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 등 총 4개 파트로 세분화 구성됐다. 특히 경기도 친일잔재 청산의 역사적 흐름과 맥락, 이스라엘이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를 자행한 독일 나치 주요 인사를 추적하는 과정 등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모았다. 선경도서관 전자출입명부(QR코드 체크인)를 분석한 결과 약 4천명의 관람객이 전시회를 방문하며 친일잔재 청산에 대한 높은 열기를 반영했다. 자녀의 손을 잡고 방문한 가족단위 방문객과 친구, 연인 사이로 방문한 2030세대들은 역사와 문화, 관습, 의식, 교육, 문화예술 등 우리 생활 전반에 뿌리내린 일제잔재를 살피며 친일잔재 청산 캠페인 동참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번 전시회를 방문한 김인준씨(42ㆍ화성시)는 과거 침략 전쟁으로 우리나라에 큰 고통을 남긴 일본이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는 등 여전히 반성하지 않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화가 난다며 일본의 저열함에 항의하고 다시는 치욕스런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나부터 먼저 일제잔재 청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보도전 내용은 경기일보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광희기자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보도 전시회를 가다…“일제잔재 나부터 끊겠습니다”

정의를 위한 단죄가 진정한 관용의 정신을 새겨 저부터 일제 잔재를 끊어내겠습니다. 1일 오전 11시께 찾은 수원시 신풍동 소재 수원 선경도서관 1층 중앙홀. 독립 76년이 흐른 현재까지 완벽히 청산되지 못한 친일 일제 잔재를 바라본 시민들은 착잡한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문화관광연구사업단이 주최ㆍ주관하고 경기문화재단이 후원, 본보가 보도하는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잔재 알리기 보도전 전시회가 이날 수원 선경도서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보도 전시회는 벽면형 전시(Wall), 반응형 전자기기(터치식 키오스크) 등을 활용, 우리 삶 속 남은 친일잔재를 손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회 콘텐츠는 ▲경기도의 친일잔재 청산은 어디까지 왔나 ▲국외의 식민잔재 청산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유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 ▲무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 등 총 4개 파트로 세분화돼 구성됐다. 이날 이용자들은 터치식 키오스크 형태로 전시된 기사ㆍ사진들을 넘겨보며 보도 전시회 콘텐츠를 탐독했다. 전시회를 관람한 시민들의 의견은 다양했지만 그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유무형의 일제 잔재들이 우리 사회 곳곳에 침투했다는 사실에 놀라워하는 반응들이 주를 이뤘다. 안양시에 거주하는 김정현씨(27)는 2년 전 일본의 수출규제에 분노해 의류 등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며 나름의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했는데 정작 내가 우동, 명찰 등 일제 잔재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속이 상했다며 오늘 배운 일상생활 속 일제 잔재 용어를 나부터 먼저 끊어낸다는 생각으로, 친일잔재 청산 캠페인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에 사는 오미숙씨(42)는 친일인물 송덕비 등 유형의 친일잔재를 후대가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도록 문화콘텐츠화해야 한다는 캠페인 제안에 적극 공감을 나타냈다. 오씨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 후손이 부끄러운 역사 산물을 보고 기억해야 다시는 치욕스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는다며 앞으로 우리 아이와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온ㆍ오프라인 전시회가 더 많이 열리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보도 전시회는 오는 14일까지 2주간(매주 월요일 휴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이광희기자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7월1일 수원 선경도서관서 개최

새로운 미래로 도약하기 위한 친일 잔재 청산의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우리 생활 속 뿌리 깊게 박힌 친일잔재 청산에 동참하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잔재 알리기 보도전 전시회가 다음 달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매주 월요일 휴관) 수원 선경도서관에서 열린다. ㈔경기문화관광연구사업단이 주최ㆍ주관하고 경기문화재단이 후원, 경기일보가 보도하는 이번 전시회는 언어와 공공제도 등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채 사용하는 다양한 친일 잔재 청산의 국민적 참여를 이끌고자 기획됐다. 전시회는 벽면형 전시(Wall), 반응형 전자기기(터치식 키오스크) 등을 활용해 우리 삶 속에 남은 친일잔재를 손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회 콘텐츠는 ▲경기도의 친일잔재 청산은 어디까지 왔나 ▲국외의 식민잔재 청산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유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 ▲무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 등 총 4개 파트로 세분화돼 구성됐다. 먼저 경기도의 친일잔재 청산 파트에선 경기도 친일잔재 청산의 역사적 흐름과 맥락을 파악할 수 있다. 경기도가 친일 문화 잔재를 조사하게 된 배경과 경기도교육청이 학교생활 속 친일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시행한 과정, 경기도의회의 친일잔재청산 특별위원회 활동 모습이 담겨 있다. 국외의 식민잔재 청산 작업 파트에선 이스라엘이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의 주역인 독일 나치 주요 인사를 추적하는 모습, 프랑스가 전쟁에서 승리한 후 독일 나치에 부역한 고위 공직자, 지식인, 종교인, 언론인을 강력히 처벌한 사례를 볼 수 있다. 아울러 유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에서는 비행장, 격납고, 연병장, 대피호 등 전국적으로 약 1천300여곳에 달하는 군사 관련 친일 잔재와 일제강점기 군수나 읍장, 면장 등 부일 협력을 한 인물의 송덕비 등 인물 관련 친일 잔재를 조명한다. 또 무형 친일잔재 청산 문제를 통해서는 역사와 문화, 관습, 의식, 교육, 문화예술 등 정신적으로 왜곡된 잔재를 파악할 수 있다. 이광희기자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정신 옭아맨 과거 청산, 끈질긴 사투 필요”

독버섯처럼 숨어 우리의 의식과 정신을 갉아먹는 무형의 친일잔재 청산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끈질긴 노력이 필요합니다. 임형진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13일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잔재 알리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일제 식민시대 무형의 친일잔재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를 소개했다. 친일 잔재는 일제강점기 남은 유산 중 부정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번 캠페인에서 다루는 무형 친일 잔재는 일제의 침략과 식민 지배 시기에 역사와 문화, 관습, 의식, 교육, 문화예술 등 주로 정신적으로 왜곡된 잔재를 일컫는다. 임 교수는 교육계에 만연한 친일잔재 타파를 강조했다.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를 보면 친일인물이 작사, 작곡한 교가를 사용하는 도내 학교는 89개교로 파악된다. 또 반장, 부반장이라는 호칭이나 상사가 부하에게 훈시한다는 군사용어인 훈화(訓話) 등도 여전히 아무런 생각 없이 사용되는 무형의 친일잔재라는 것이 임 교수의 설명이다. 아울러 임 교수는 일상용어에 남아있는 친일잔재 역시 반드시 타파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음식과 행정분야가 가장 심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음식을 예로 들면 우동(가락국수), 다데기(양념장), 오뎅(어묵) 등이 순화 대상으로 꼽힌다. 행정용어로는 공람(돌려봄)과 결재(재가), 견학(보고 배우기), 감봉(봉급 깎기), 과세(세금), 가건물(임시건물) 등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임 교수는 무형의 친일 잔재를 끊어내려면 서둘러 법과 제도를 정비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의식적인 개선에 나서는 등 지속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의 정신을 옭아매는 무형 친일잔재 청산을 위해선 끈질긴 사투가 필요하다는 제언은, 현시대를 사는 우리가 당장 실천해야 하는 과제다. 이광희기자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무형 친일잔재와 청산, 현황과 과제

올림픽을 앞둔 일본이 독도문제로 우리를 또 도발하였다. 일본은 우리의 반발을 알면서도 계획적으로 독도를 자기 땅이라고 지도상에 표시해 놓은 것이다. 일본의 의도는 명백히 자국내의 혐한 분위기 조성과 극우파들을 준동시켜 이미 실패한 올림픽을 면피하려는 속셈이다. 이를 알면서도 우리는 분노를 삭일 수 없다. 시도 때도 없이 도발하는 일본에 대한 응징의 소리는 온 국민을 일치단결시키는데 왜 그럴까?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알제리 독립운동에 참여하였던 의사 출신의 지식인 프란츠 파농(Frantz Fanon)은 백인보다 더 백인인 척하고자 노력했던 흑인의 허위의식을 비판하였다. 그는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에서 식민주의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식민지배를 경험한 자들의 폭력 사용과 함께 문화적 지배를 폭로하여 자아를 회복하는 치열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어쩌면 우리 민족이 일본에 대해 노골적인 적대감을 표출하는 것은 자아를 회복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아직도 우리에게는 청산해야 할 친일잔재가 너무도 많이 남아있다. ■무형의 친일잔재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에 의하면 친일잔재는 친일 논리의 영향을 받은 유ㆍ무형의 유산으로 정의하고 있다. 건축물이나 조형물, 친일파 등과 같은 유형의 친일잔재와 달리 정신과 의식에 남아있는 무형의 친일잔재는 그 범위가 엄청나고 일상생활, 문화 속에 깊숙이 개입되어 있어 그 폐해는 더욱 심각하고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무형의 친일잔재는 군국주의로, 때로는 사대주의와 기회주의로 그리고 패배주의 문화로 부지불식간에 우리의 의식세계를 지배하며 해독을 끼치고 있다. 구체적으로 무형의 친일잔재는 생활문화 속에서 용어로 가장 흔하게 남아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대화나 언어 그리고 전문용어들에도 친일잔재는 여전히 강하게 잔존하고 있다. 특히 어린시절부터 익숙한 묵찌빠, 무궁화 꽂이 피었습니다와 같은 놀이문화 속에 남아있는 왜색은 성인이 된 뒤의 화투 놀이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대표적인 친일잔재다. 의식과 관행적인 문화 속에도 친일문화는 강하게 남아있다. 흔히 군사문화로 알려진 상명하복의 전통, 기합과 구타 그리고 서열주의 등은 일제강점기 시절의 대표적인 일본제국주의의 관행으로 학습된 친일잔재다. 또한 지금은 폐지되었지만 국민교육헌장은 일본의 군국주의 내용을 담고 있는 교육칙어에서 따온 것으로 오랜 기간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이 암송해야 했다. 아직도 그 흔적은 국가주의를 강조하는 국기에 대한 맹세로 남아있다. 법과 제도 속의 친일잔재는 일제강점기 시절 우리 민족을 공포 속으로 몰아넣었던 치안유지법의 이름만 바꾼 국가보안법으로, 그리고 어려운 한자 말투성이인 재판의 판결문도 역시 친일잔재이다. 행정 서식과 지명들 그리고 교육계의 만연한 친일잔재들. 각종 문화예술 분야의 문투나 음계, 화풍 등도 역시 대표적인 무형의 친일잔재들이다. 아직도 친일작가들의 문학상과 친일음악가를 기리는 상장이 버젓이 수여되는 우리 현실은 답답하기 그지없다 ■역사관에 관한 논쟁과 교육계의 친일잔재 무형의 친일잔재로 대표적인 것은 일제강점기의 역사관인 식민사관 문제이다. 강단사학자와 재야사학자의 다툼은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고 있다. 역사를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는 학술적 논쟁의 대상이지만 식민통치를 경험한 우리로서는 그 입장이 식민지 시절을 합리화하기 위한 역사연구(식민사관)의 의도를 담고 있다면 문제는 심각하다. 더욱이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역사왜곡이 상존하는 동아시아의 역사전쟁 속에서 역사를 그대로 순수한 학문의 영역으로 국한한다는 것은 순진함을 넘어 아둔한 것이기 때문이다. 분명한 사실은 일제가 만들어 놓은 식민사관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그 시절의 항일지사들은 대부분 국학연구를 병행해 식민사관과 싸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단재 신채호를 필두로 백암 박은식, 문일평, 정인보, 안재홍 그리고 조소앙까지 모두 한 손에는 일제와 싸우는 총을 들었지만 다른 한 손에는 식민사관과 싸운 펜을 들었다. 정신사마저 빼앗길 수 없다는 그들의 충심을 헤아려야 한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해방 이후 신채호의 역사학을 계승한 학교나 학자가 없었음을 역사학계는 자문해 봐야 한다. 어쩌면 신채호의 민족주의 역사학보다 이병도의 실증주의 역사학이 강하게 지배한다면 이 역시 정신적으로 강하게 남아있는 친일잔재이다. 교육계에 만연한 친일잔재는 그 영향성과 파급성 때문에 무엇보다도 앞장서서 해소해야 할 부분이다. 경기도 친일문화잔재 조사연구에 의하면 경기도 내 2천400여 학교 중 친일인물이 작사, 작곡한 교가를 사용하는 학교는 89개교로 파악되고 있다. 이흥렬, 김성태, 김동진, 현제명, 백남준, 이광수 등 모두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된 인물들에 의해 작사 작곡된 교가를 오늘도 미래를 책임질 세대가 무비판적으로 부르고 있다면 이는 전적으로 기성세대의 책임이다. 친일파들이 만든 교가를 부르는 학생들에게 일제강점기의 참상과 독립운동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겠는가. 이 밖에도 반장, 부반장이라는 호칭이나 상사가 부하에게 훈시한다는 군사용어인 훈화(訓話) 등도 여전히 아무런 생각없이 사용되는 무형의 친일잔재이다. 또한 아침 조회는 일제강점기 당시 궁성요배(宮城遙拜)라고 매일 아침 등교해서 교장부터 전 교생이 모두 일왕이 있는 동경 쪽을 향해 90도 각도로 인사를 한 행위에서 출발했다. 학교행사마다 으레 행하는 차렷이나 경례 등의 용어 역시 일왕에게 충성을 바친다는 전형적인 군국주의 일제의 잔재이다. ■용어로 남아있는 친일잔재 일상용어에 남아있는 친일잔재 역시 무형의 일제유산이다. 그동안 꾸준히 순화의 과정을 거쳐 많은 일본식 용어가 폐기되었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용어가 1천171개(국립어학원, 2005년 조사)나 된다고 한다. 특히 음식과 행정분야가 가장 심하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우동(가락국수), 다데기(양념장), 덴뿌라(튀김), 오뎅(어묵), 고로케(크로켓), 소보로빵(곰보빵), 돈가스(돼지고기 너비), 모찌(찹쌀떡) 등 음식에는 여전히 순화의 대상이 되는 용어들이 넘친다. 그러나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가장 심각한 영역은 행정용어이다. 지금도 일선 행정에서 흔하게 사용하는 공람(돌려봄)과 결재(재가), 견학(보고 배우기), 감봉(봉급 깎기), 과세(세금), 가건물(임시건물), 나대지(빈 집터), 나염(무늬들임), 납득(이해), 납입(납부), 내역(명세), 가계약(임시계약), 견적서(추산서), 마대(포대 자루), 명찰(이름표) 등 부지기수로 많다. 산업 현장에서의 친일잔재는 용어로 더욱 구체화되어 있다. 특히 건설분야와 인쇄분야가 심한데 모두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들이다. 공구리(콘크리트), 노가다(공사판 노동자), 가쿠목(각목), 단도리(채비), 찌라시(전단지) 등 한 둘이 아니다.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본어는 거짓말의 비속어인 구라(くら)였다는 조사가 있다. 거짓말하다 보다 구라친다라는 말이 익숙하다면 그만큼 우리는 무형의 친일잔재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분명 순화시켜야 할 언어이지만 어쩌면 우리는 그저 익숙하다는 이유로 무비판적으로 왜색 용어를 남발하는 것인지를 반성해야 한다. 무형의 친일잔재 중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지역명도 시급히 시정되어야 한다. 1914년부터 일제는 전국의 행정구역을 강제로 통ㆍ폐합시켜 오랫동안 생활해 오면서 붙여진 정겨운 지명들을 마음대로 변경해 지역 정체성에 혼동을 주었다. 2020년 경기도 조사에 의하면 도내 398개 읍면동에서 약 40%인 160곳이 일제에 의하여 지명이 변경되었다고 한다. 모두 행정편의주의로 지명의 유래나 정체성은 무시되고 일방적으로 창지개명(創地改名)을 하여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공교롭게도 1990년대 신도시 개발할 때의 분당(盆唐), 일산(一山), 평촌(坪村), 산본(山本) 등이 대표적이고 수원의 영동시장의 경우는 원래 성외시장이었던 것이 일제에 의해 영정(榮町)으로 변경되었다가 해방 이후에는 영동(榮洞)이라고 정이 동으로만 바뀐 채 지금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모두 옛 정취를 버린 지명들이다.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나치 치하에서 지하 레지스탕스 운동을 전개했던 까뮈(Albert Camus)는 과거의 잘못을 단죄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미래의 범죄에 용기를 주는 것이라며 식민잔재 청산을 주장했다. 오늘 우리가 친일잔재를 성토하고 청산을 외치는 이유도 명확하다. 더 맑고 밝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두운 과거를 그대로 덮어두고 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유형의 친일잔재는 눈에 보이기 때문에 청산하기가 쉽지만, 무형의 친일잔재는 독버섯처럼 숨어서 지금도 우리의 의식과 정신을 갉아먹으며 과거 그시절이 좋았다고 세뇌시키고 있다. 한번 훼손된 정신문화의 영역은 치유하고 복원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늦었지만, 이제부터라도 서둘러야 한다. 법과 제도로 고칠 수 있는 분야는 시급히 시행하고, 자각한 지식인과 언론인들은 앞으로는 더욱 조심해서 언행을 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일선 교육계의 선생님들이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보이지 않는 무형의 친일잔재 청산을 위한 모두의 노력은 지속적이고 끈질기게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임형진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흑역사 반복 막아야

우리 후대가 일제 식민시대의 아픔을 기억할 때, 치욕스러운 역사는 되풀이되지 않을 것입니다. 성주현 1923 제노사이드연구소 부소장은 6일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잔재 알리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유형 친일 잔재와 청산,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일제 식민시대의 유형 잔재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를 소개했다. 친일 잔재는 일제강점기 남은 유산 중 부정적으로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유형과 무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이번 캠페인에서 다루는 유형 친일 잔재는 일제가 침략전쟁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자 조성한 군사시설, 선전 조형물 등을 말한다. 먼저 성 부소장은 군사 관련 친일 잔재 현황을 다뤘다. 일제는 침략전쟁 수행을 위해 인적ㆍ물적 자원을 강제 동원해 군사시설을 설치했다. 대표적인 것이 비행장, 격납고, 연병장, 대피호 등이며 전국적으로 약 1천300여곳이 산재한다. 경기도의 경우 비행장 건설이 적지 않았는데 수원, 오산, 시흥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아울러 성 부소장은 도내 친일 인물 관련 기념시설은 160여개가 된다고 소개했다. 안성 57개, 화성 18개, 평택 13개 등 지역별 기념시설은 일제강점기 군수나 읍장, 면장 등 공직을 맡았던 인물과 부일 협력을 한 인물의 송덕비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성 부소장은 이러한 유형 친일 잔재를 모두 철거하기보다 교육 테마파크 조성 등 문화콘텐츠 개발을 제안했다. 기억하고 싶지 않은 역사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부정적인 것도 남기고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형의 친일 잔재를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 치욕스러운 역사를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는 명제는, 시간의 흐름 속 일제 식민시대의 아픔을 잊어가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광희기자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유형 친일 잔재와 청산

걷어내지 못한 친일파기업 기념조형물도 곳곳 산재 ■친일 인물 청산을 위한 노력 친일 잔재는 일제강점기 남겨진 유산 중 부정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지만, 개념적으로 볼 때 상당한 의미와 기준 등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들이 부정적으로 남아있다. 가장 많이 언급하고 청산하고자 하는 것이 이른바 친일 인물이다. 우리에게는 친일파로 많이 알려졌다. 그동안 친일 인물에 대해서는 상당한 노력을 하였다. 이를 위해 해방 직후 친일파를 처벌할 특별법 제정에 착수하여 반민족행위처벌법을 제정하고 반민족행위특별위원회 설치한 바 있으며, 2004년에는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으로 국가가 직접 친일 인물을 선정하였다. 민간단체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인명사전을 발간하여 친일 인물 청산을 주도하였다. 특히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계기로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한 관심이 고조됐다. 이를 계기로 경기도 등 광역 지자체에서 구체적인 일제 잔재 청산이 진행됐을 뿐 아니라 크고 작은 지자체에서도 일제 잔재 청산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친일 잔재의 유형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동안 친일 잔재 청산은 친일 인물이 주요 대상이었다. 이는 친일 인물이 사회적으로 영향을 많이 미쳤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친일 잔재의 유형은 친일 인물 외에 상당한 잔재들이 우리 사회에 남아 있다. 친일 잔재는 우선 인적 잔재와 물적 잔재로 구분할 수 있다. 인적 잔재는 구한말 일제의 침략과 강점기 식민 지배통치에 부역한 반민족 행위를 한 자라 할 수 있으며, 물적 잔재는 반민족 행위로 인해 얻은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를 흔히 친일 인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를 옹호하는 세력을 친일파라고 부른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친일파는 가장 먼저 청산되어야 할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인적, 물적 친일 잔재 외에도 유형 잔재와 무형의 친일 잔재로도 구분할 수 있다. 유형 친일 잔재는 일제가 침략전쟁과 식민 지배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조성한 시설물 등 선전 조형물이다. 여기에는 식민 지배와 관련된 건물, 상업과 산업시설, 군사시설, 기념탑 및 기념비, 종교시설, 전쟁 기념물, 찬양조형물, 일본식 가옥 등이 포함된다. 무형 친일 잔재는 일제의 침략과 식민 지배 시기에 역사와 문화 등 주로 정신적으로 왜곡된 잔재들이다. 여기에는 언어 등 생활문화를 비롯하여 법과 행정제도, 관습과 의식, 교육, 문화예술, 역사 등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친일 인물과 건축물을 제외한 유형의 친일 잔재가 어느 정도 남아 있고, 청산되었는가 살펴보자. 그리고 이를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인가. ■군사 관련 친일 잔재의 현황 친일 잔재 시설물 중 가장 상징적인 것은 조선총독부 건물이다. 조선 왕궁의 맥을 끊고 식민지배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조선총독부 건물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한편에서는 해방 후 이른바 중앙청이라 불리며 정부 건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보존하자는 여론도 있었지만 결국 해체돼 지금은 독립기념관에 일부 흔적만 남아 있다. 이처럼 식민 지배와 관련된 건축물은 대부분 철거되거나 일부에서는 리모델링하여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 일제의 침략전쟁을 위한 군사시설은 아직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것이 상당 부분에 이르고 있다. 군사시설은 1931년 만주사변, 1937년 중일전쟁, 1941년 태평양전쟁으로 이어지는 전시체제기에 주로 형성됐다. 일제는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강제 동원하여 군사시설을 설치했다. 이를 전쟁유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비행장, 격납고, 연병장, 대피호, 동굴 진지, 방공호, 지하호 등이 있다. 국내에서 조사된 바로는 군사 관련 잔재는 전국적으로 1천300여곳이 산재한다. 경기도의 경우 비행장 건설이 적지 않았는데 수원, 오산, 시흥, 평택, 고양 등이 해당된다. 군사시설물 구축과 관련된 곳으로는 시흥, 양주, 평택, 포천 등이 있다. 이외에도 평택 함정리의 방공호, 평택 안정리의 해군시설대 보급기지, 의정부와 수원, 김포 등지에는 군부대가 있었다. ■산업 관련 친일 잔재 현황 일제강점기 산업시설과 관련한 친일 잔재도 상당 부분 존재한다. 산업 관련 친일 잔재는 공장을 비롯하여 탄광이나 광산, 철도, 도로, 토건, 하역 수송 등이 해당된다. 이 가운데 철도와 항만은 산업 관련 잔재이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에 식민통치 잔재이기도 하다. 산업 관련 잔재는 탄광과 광산이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한다. 일제는 전시체제기에 들어서면서 전쟁 물자를 확보하기 위해 석탄 외에 금, 은, 구리 등 일반 광물과 텅스텐, 석면, 몰디브덴 등 특수 광물까지 채광하였다. 광산과 탄광은 지하자원이 풍부한 북한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경기도는 320여개가 있었다. 철도와 도로는 교통의 편리함이 있었지만, 궁극적으로 한반도에서 물적 자원을 수탈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산업 관련 잔재는 대부분 일제 지배를 지원하거나 적극 후원하는 일본 기업들이었다. 현재도 널리 알려진 미쓰비시(三菱), 미쓰이(三井), 아소(麻生), 스미모토(住友), 일본제철(日本製鐵) 등 대기업 등이 있다. 이들 대기업 외에도 가네보(鐘紡), 다이니치보(大日紡), 도요보(東洋紡) 등 방적공장도 있었다. 경기도의 산업 관련 친일 잔재는 앞서 언급했듯이, 광산과 탄광이 가장 많았다. 해당 지역을 살펴보면 가평 12곳, 고양 3곳, 광주 6곳, 김포 1곳, 부천 26곳, 수원 9곳, 시흥 9곳, 평택 1곳, 안성 35곳 등 각지에 산재하고 있었다. ■친일 인물 관련 기념물과 조형물 유형의 친일 잔재 중 가장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것은 친일 인물 관련 기념물과 조형물이다. 기념물과 송덕비, 찬양비 등 비석류가 해당된다. 어느 지역에 답사를 간 적이 있는데, 일제 말기 지역에서 면장을 한 분의 기념비가 있었다. 면장은 친일 인명에는 빠져 있지만, 전시체제기 최말단에서 식민 지배에 협력한 직책으로 지역에서는 부일협력과 관련하여 가장 영향력을 미쳤다. 그런 점에서 지역과 관련된 부일협력을 한 면장을 비롯하여 반민족 행위를 한 인물과 관련된 기념시설은 친일 잔재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한 조사에 의하면 경기도에 산재한 친일 인물 관련기념 시설은 160여개다. 이중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120여개, 확인 불가능한 것이 26개, 망실되거나 매몰된 것이 2개 정도였다. 지역별로 보면 안성 57개, 화성 18개, 평택 13개, 용인 10개, 이천 9개, 광주와 양주 8개, 여주 7개, 포천 4개, 의정부 3개, 파주 3개, 연천 2개, 남양주 2개 등으로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돼 있다. 이들 기념시설은 대부분 강점기 군수나 읍장, 면장 등 공직을 맡았던 인물과 부일협력을 한 인물의 송덕비 또는 기념비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안성의 경우 읍내면장, 공도면장, 금광면장, 소초면장, 미양면장, 보개면장, 원곡면장 등 면장으로 활동한 인물들의 송덕비이다. 평택은 서면장(진위), 현덕면장 등의 송덕비가 있다. 이외에 친일 인물과 관련된 기념시설로 기념탑과 동상 등이 아직도 남아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수원 서둔동의 옛 농촌진흥청 구내에는 혼다 코스케(本田幸介) 권업모범장장 흉상 좌대, 안성농업학교 교정에 세워졌다가 금속물 회수에 헌납 제공된 박필병(松井英治) 중추원 참의 동상, 현재 현재 용인문화원에서 보관 중인 팔굉일우비(八紘一宇碑) 등이 있다. ■식민 잔재 청산 방안과 앞으로의 과제 친일 잔재의 청산 중 가장 많이 언급하는 것이 철거이다. 그렇다고 철거가 청산의 진정한 방법은 아니다. 철거를 하면 이후 잊힌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문제를 일으킨다. 역사를 언급할 때 흔히 역사를 잊은 민족은 미래가 없다고 한다. 자랑스럽고 기억할만한 것은 기록하지만, 역사에 부정적인 것은 대부분 없애거나 지우려고 한다. 그러면 잊힌다고 생각한다. 역사는 우리에게 교훈을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것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것도 남겨야 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래야만 기억하고 싶지 않은 역사를 반복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앞에서 언급한 유형의 친일 잔재를 어떻게 청산할 것인가.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이들 잔재의 아카이브 구축이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이후 망실된다 하여도 역사적 기록이 남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자료집을 편찬하여 연구와 교육 자료로 활용돼야 한다. 또한 기존의 친일 잔재를 알리기 위해서는 현재 남아 있는 친일 잔재가 어떠한 연유로 만들어졌으며, 관련된 인물의 친일 행적에 대해 최소한의 기록을 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친일 잔재 기념시설물은 송독이나 찬양으로 일관하고 있다. 기존의 기념시설물과 함께 부일협력을 기록함으로써 인물에 대해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록은 관련 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안내판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문화콘텐츠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웹 또는 모바일 콘텐츠 개발 및 활용 ▲교육형 테마파크 활용 ▲기억의 공간 활용 ▲다크 투어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 이러한 방식은 관이 주도할 것이 아니라 주민참여형으로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주현 1923 제노사이드연구소 부소장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獨, 끊임없는 사과·배상 노력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의 주역들은 모두 지하로 숨어들었다. 가장 악명 높았던 아이히만(A. Eichmann)도 도주했다. 그는 이름을 리카르도 클로멘트로 속이고 아르헨티나에 정착했다. 유대인의 도살자들을 찾아 나선 이스라엘의 비밀정보기관 모사드는 끈질기게 그를 추적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인근에 숨어 살던 아이히만은 1960년 5월 체포돼 비밀리에 이스라엘로 끌려와 법정에 섰다. 7개월간 계속된 이 세기의 재판에서 아이히만은 인류의 가치에 반하는 반인륜 범죄자로 교수형을 선고받고 이듬해인 1962년 6월에 형이 집행됐다. 재판이 진행되는 동안 아이히만은 자신은 상부의 명령에 따른 충실한 집행자였을 뿐이니 무죄라 주장했다. 실제로 선한 이웃집 아저씨 같은 그의 외모에서 홀로코스트가 상상되지 않았다. 그러나 재판과정을 지켜본 독일계 미국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H. Arendt)는 악의 평범성을 거론하며 아이히만의 죄는 다른 사람의 처지를 생각할 줄 모르는 생각의 무능은 말하기의 무능을 낳고 행동의 무능을 낳는다 그는 아주 근면한 인간이지만 이런 근면성 자체는 결코 범죄가 아니다. 그러나 그가 유죄인 명백한 이유는 아무 생각이 없는 바보였기 때문이다며 아무리 상부의 지시라도 반인륜의 명령에 그대로 생각 없이 따른 죄는 씻을 수 없는 범죄라고 지적했다. 그의 생각 없는 행동이 독일의 나치 치하에서 유대인 600만명을 죽음으로 몰고 갔고 이스라엘은 끝까지 추적해 단죄한 것이다. 이처럼 생각 없이 식민치하에서 적국에 이롭게 행동함으로써 제 민족에게는 씻을 수 없는 악행을 저지른 추악한 범죄자들에 대한 과거사 청산 작업은 식민지배를 겪은 나라들 모두의 과제였다. ■ 주변국 공감을 얻는 과거사 청산 독일 2차 세계대전의 전범국가였던 독일은 전후 가장 먼저 나치당을 해체했고 뉘른베르크 법정에 자살한 히틀러를 제외한 24명의 주요 지도자들을 반평화적 범죄(Crime against peace)를 위한 공모죄, 침략전쟁을 계획하고 실행한 죄, 전쟁법 위반 그리고 반인륜적 범죄의 혐의로 재판에 처했다. 300명 이상의 증언자들이 나와 그들의 범죄행적을 고발했다. 재판 중에 자살과 정신착란을 일으킨 2명을 제외하고 12명은 교수형, 3명은 종신형, 4명에게는 10년에서 20년에 이르는 징역형을 선고했고 3명만이 무죄 석방됐다. 석방된 이들도 후일 서독정부의 사법부에 의해 모두 징역형 처분을 받았다. 여기까지는 일본의 전범 7명을 사형시킨 동경재판과 비슷하지만, 이후의 과거사에 대한 청산 과제는 확연히 달랐다. 일본은 동경재판에서 사형당한 도조 히데키 같은 일급전범을 추모하고 패전이 아닌 종전이었다며 현행 평화헌법을 개정해 군대를 둘 수 있는 보통국가를 획책하고 있는데 비해, 독일은 철저한 자기반성을 통한 청산작업에 임했다. 통독 이전의 분단국가 시절 동독에서는 나치와 관련된 인물들 12만명을 수용소에 가뒀다. 이를 피해 많은 사람이 서독으로 이주했다. 구금된 사람들 대부분은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가 없었다. 상대적으로 서독정부는 사법적 판단에 맡기는 등 온건 정책을 펼쳤고 청산문제는 동독의 이념적 공격무기가 되기도 했다. 실제로 서독정부는 뉘른베르크재판으로 나치 청산이 됐으며 나치당원이었던 일반인들에게는 단순가담자로 판정해 대부분 면죄부를 줬다. 이런 독일이 과거사 청산의 모범국가로 인식되고 있는 이유는 주변국들과 유대인들에 대한 끊임없는 사과와 적극적인 배상노력 때문이다. 1970년 빌리 브란트(W. Brandt) 서독총리는 폴란드를 방문해 유대인 게토(집단 거주지) 기념비 앞에서 무릎을 꿇고 홀로코스트에 대해 사죄했다. 전 세계의 찬사를 받은 이 사건은 지금도 독일의 과거사 청산의 상징적 사진으로 남아 있다. 브란트 이후 서독의 총리들은 재임 중에 반드시 유태인 관련 지역에서 무릎을 꿇었다. 사과는 피해자가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하는 것이라며 멈추지 않았다. 아울러 2차 대전 당시 자신들이 침략한 나라들이 어려움에 처할 때마다 최선을 다해서 지원해 주었다. 2010년의 그리스가 재정위기에 빠졌을 때도 독일은 아낌없이 그리스를 후원해 줬다. 오늘 유럽연합(EU)의 지도적 국가로 독일이 부상한 데에는 그들의 진정성이 인정받았기 때문이다. ■ 생각 없는 자들에 대한 응징 프랑스 과거사 청산에 있어서 프랑스의 경우는 가장 역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식민잔재 청산문제가 거론될 때마다 등장하는 프랑스는 2차 대전시 독일에게 4년 동안 나라를 잃었었다. 프랑스 남부에 나치의 괴뢰정부인 비시정부가 설립되고 1차 대전의 프랑스 영웅인 페탱(H. P. Petain)은 총리가 돼 친나치 정책을 펼쳤다. 파리를 되찾은 드골(C. de Gaulle)의 자유프랑스 정부는 생각 없이 행동한 나치 협력자들을 정리할 것을 천명했다. 비시정부의 고위 공직자들과 추종자들 그리고 나치의 승리를 위해 지원한 모든 매국노가 대상이었다. 페탱 처벌에 대한 동정론도 있었지만, 사법부는 냉정하게 페탱에 사형판결을 내렸고 대통령 드골은 무기형으로 감형해 90살이 넘은 그를 대서양 한가운데의 요새감옥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게 했다. 국가가 애국적 국민들에게는 상을 주고 민족 배반자나 범죄자에게는 벌을 주어야만 비로소 국민들을 단결시킬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의 드골은 철저한 청산작업에 나섰다. 약 35만명이 사법대상이 됐고 그 중 11만8천명이 재판에 회부돼 6천763명이 사형선고를 받았고 3만8천명이 유ㆍ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사형판결을 받은 자 중에 1천500명은 형이 집행됐다. 중앙에서 재판이 진행되는 와중에도 지역에서는 약식으로 처형된 자가 9천명(일설에는 3~4만명)이고 여성 부역자 2만여명은 삭발당한 채 마을에서 추방당했다. 그리고 약 5만여명에게는 비국민 판정을 내리는 시민권을 박탈, 공직 입문과 일정한 정도의 재산취득을 막았다. 프랑스가 식민잔재 청산에 가장 주목한 자들은 지식인과 종교인, 언론인들이었다. 이들이 다른 분야의 부역자들보다 더 엄중하게 처벌받았던 것은 그들의 말과 글이 부역의 증거자료로 남아 있기도 했지만 자신의 잘못된 생각이나 사상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서 그 역할과 책임에 엄격한 잣대를 갖다 댄 것이다. 특히 언론인에 대한 처벌이 가장 엄격해 일간지 오주르디의 편집인 쉬아레즈, 일간 누보 땅의 발행인 쟌 뤼세르(신문협회의 회장), 수필가 겸 문학비평가 브라질라쉬 등은 나치 치하에서 신문을 발행하며 부역을 한 죄로 모두 사형과 재산몰수형에 처했고, 르 마뗑지의 논설위원 스테판 로잔느는 20년의 독방구금형과 재산몰수를 당했다. 자진 폐간했던 르 피가로지 등은 복간되어 영광을 회복했다. 엄격한 청산작업에 대해 작가인 모리악(F. Mauriac)과 카뮈(A. Camus) 간에는 대논쟁이 전개됐는데, 톨레랑스(관용)의 정신을 강조하며 자비와 화합을 주장하는 모리악에 대해서 레지스탕스 활동을 했던 알베르트 카뮈는 정의를 위한 단죄가 진정한 톨레랑스라고 주장했다. 너무 많은 프랑스의 인재들을 잃는 것 아니냐는 주변국들의 우려에 드골은 프랑스는 민족정기를 택했다고 단호하게 일축했다. 아울러 이들 부역자에게는 공소시효가 없다. 그래서 1998년 프랑스 사회당 정부에서 예산장관까지 지낸 거물 정치인인 모리스 파퐁이 과거 비시정부에서 유대인을 아우슈비츠 수용소로 보내는 데에 협조한 이유로 체포돼 10년형을 받았다. 그의 나이 90살이었다. ■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자 이 재판을 두고 프랑스의 르 몽드지에 한 중학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간적으론 안 된 일이지만 역사를 위해 꼭 필요한 일입니다 지금도 프랑스에서는 과거 생각 없이 민족을 배반한 자에 대해서는 공소시효 없이 철저히 응징하고 있다. 이처럼 과거 나치의 지배를 받았던 유럽 대부분 국가는 과거사 청산을 위해 비슷한 과정과 결과를 냈다. 벨기에, 네덜란드, 노르웨이 등은 오히려 프랑스보다 더 높은 비율로 부역 행위자들을 심판했으며 많은 국가는 소급입법을 만들어 부역자를 기소했고, 폐지했던 사형제도를 부활해 처벌하는 등 과거사를 청산했다. 그러나 식민잔재 청산에 나선 국가들 모두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른 것은 아니다. 스페인의 과거사는 망각이라는 이름으로 철저하게 가려졌다. 가장 철저한 청산작업을 단행한 프랑스에서조차 적법성의 애매함 등으로 드골의 정치재판이었다는 비난이 나왔다. 더욱이 자신들이 행했던 아시아 아프리카의 식민지 통치행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함구했다. 독일도 나치당원이 770만명에 이르렀지만 대부분 사면됐으며 유대인 학살에만 집중함으로써 롬족(집시), 슬라브인, 공산주의자, 성소수자, 장애인 등에 가했던 폭력은 역사의 이면에 가려져 버렸다. 또한 식민지배를 받았던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도 완전한 청산을 한 나라는 없었다고 볼 수 있다. 상대적으로 중국과 북한이 부역자들에 대한 청산을 진행했지만 그들 역시 정부수립 초기에는 부역자들의 능력이 필요했고 또 적절히 활용했었다. 식민잔재는 아니지만, 과거사 청산의 모범국가는 남아공이다. 300년 아파르트헤이트(흑백분리정책)에 희생된 흑인들은 1994년 만델라(N. Mandela) 대통령의 취임으로 청산작업이 활기를 띠었다. 만델라는 진실과 화해위원회를 통해서 철저한 진상규명을 하되 용서를 비는 가해자를 사면하는 방식을 택했다. 용서는 하되 망각하지는 않는다는 정신은 전세계 식민잔재 청산 작업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임형진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광복 76주년, 우리가 몰랐던 친일 잔재 알리기] 76년 민족의 치부 털어낸다

경기도 친일 잔재 청산은 어디까지? ■ 친일 잔재란 우리 역사는 1910년 8월29일부터 1945년 8월15일까지 암울한 시기를 보냈다. 이른바 일제강점기라고 한다. 해방 직후에는 왜정시대라고 불렀으며 한때는 일제 식민지라고 했다. 일제강점기는 독립운동과 친일 행위라는 길항 관계로 한 시기를 겪었다. 해방 이후 우리 사회는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친일의 사전적 의미는 일제강점기 일제와 야합해 그들의 침략과 약탈 정책을 지지하거나 옹호해 추종함이라고 한다. 단순하게 정의하면 일본에 관심을 가지는 감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일제강점기를 겪은 우리에게는 그렇게만 인식할 수 없다. 일제강점기 우리 사회는 역사와 문화, 제도 등 많은 분야에서 왜곡되고 뒤틀렸다. 이른바 동화(同化)라는 식민정책으로 내선일체와 황국신민화를 내세우면서 일본식 이름을 쓰도록 강요했고, 학교에서는 우리 말과 글인 한글 사용을 금지하면서 한국인의 민족정신과 역사, 문화를 말살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다. 그러다 보니 비본질이 본질을 구축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제강점기 우리 사회는 부정적인 잔재들이 남아 있다. 이를 친일 잔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정리하면 친일 잔재는 일본제국주의의 한국침략과 강점기 식민지배 과정에서 남겨진 유무형의 부정적 유산이다. 그렇다면 친일 잔재의 범주는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간략하게 구분하면 인적 잔재와 물적 잔재, 그리고 유형 잔재와 무형 잔재로 나눌 수 있다. 인적 잔재는 이른바 반민족행위를 한 친일파를 일컬으며, 물적 잔재는 친일 행위를 통해 형성된 재산이다. 유형 잔재는 강점기 식민통치 기간 조성된 시설물이고 무형 잔재는 식민정책에 의해 왜곡된 역사와 문화이다. ■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노력 해방 이후 우리 사회는 친일 잔재를 청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일차적으로 일제 식민지배에 협력한 인물들을 찾아 사회적으로 축출하고 식민잔재의 상징인 신사 등을 철폐했다. 친일 잔재 청산이 제도적으로 본격화된 것은 제헌국회가 친일파를 처벌할 특별법을 제정할 수 있다는 조항을 헌법에 둔 이후였다. 이를 근거로 1948년 9월22일 반민족행위처벌법이 공포됐으며, 10월22일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가 조직돼 친일파 처벌을 시작했다. 그러나 친일파 처벌에 부정적이었던 이승만 정권은 반민특위의 활동을 비난하고 무력화시켰다.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자 한 친일파 청산은 무위로 끝났다. 이후 한동안 좌절됐던 친일 잔재 청산은 2004년 3월22일 일제강점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 규명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다시 추진됐다. 특별법은 우리나라가 해방된 지 반세기가 넘도록 당시 일본제국주의에 부역한 자들이 저지른 반민족행위에 관한 진상을 밝히려는 노력이나 실질적인 조사가 미비했던 관계로 그동안 우리 사회의 정의가 흐려지고 왜곡된 역사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등 많은 폐해가 존재하고 있으므로 이제라도 친일반민족행위에 관한 진상을 정부 차원에서 규명하기 위해 특별법을 마련하고, 이에 따라 반민족행위의 진상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사료로 남겨둠으로써 왜곡된 역사와 민족의 정통성을 바로 세우고 이를 후세의 교훈으로 삼으려 한다고 제안 이유를 밝혔다. 이에 따라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설치됐고, 그 결과 1천5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을 공개했다. 이어 2005년 12월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의 국가귀속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의 활동으로 친일반민족행위자의 토지 2천359필지를 환수했다. 민간단체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를 구성해 2009년 6월 4천776명의 친일반민족행위자를 수록한 친일인명사을 발행했다. 이외에도 친일 잔재 청산을 위한 시민 활동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 31운동 100년과 경기도 친일 잔재 청산 추진 1919년 31운동 100년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으면서 친일 잔재 청산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경기도를 비롯한 충남과 광주 등 광역단체와 부천과 장흥 등 지자체, 경남 교육청 등 교육기관에서 친일 잔재 청산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들은 이른바 친일 잔재 청산 조례를 제정해 일상에서 느끼는 잔재들을 청산해 나가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2019년 10월 친일잔재청산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에 의하면 올해는 31운동이 일어나고 그 결실로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그러나 기념비적인 해를 맞이했지만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사라지지 않은 친일 잔재가 있다고 전제하고 일본에 대해 무조건 감정적으로 대처하는 습관을 버리고, 이성적 사유에 입각한 미래지향적 대응을 해야 하며 그 첫 번째가 친일 잔재의 청산이다. 말과 글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삶 깊숙이 침탈하여 우리 민족의 정신을 말살하려 했던 일제의 만행을 온전히 파헤쳐 완벽히 청산해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의미를 밝히고 있다. 이를 계기로 경기도 내 일본식 지명 및 명칭의 변경, 친일파가 만든 교가나 일제를 상징하는 조형물의 철거 등 도내 숨어 있는 친일 잔재 청산이 본격화됐다. ■ 경기도 친일 잔재 청산은 어디까지 왔나 앞서 언급했듯이, 경기도는 31운동 100년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을 맞아 친일 잔재 청산을 적극 추진했다. 우선 경기도 내 친일 목적으로 제작된 유무형의 문화 잔재를 전수조사하기 위한 경기도 친일 문화 잔재 조사 연구라는 학술용역을 발주했다. 경기도 교육청도 새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를 발굴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했다. 경기도가 친일 문화 잔재 조사 연구 용역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경기도 12개 시ㆍ군 행사 때마다 친일파가 작곡 또는 작사한 노래를 부르고 있다는 지적에서였다. 이에 따라 경기도 문화예술 분야 친일 잔재 조사 및 청산 등 관리 필요성이 제기됐다. 일제 잔재 청산 학술 용역은 1905년부터 1945년 8월까지 경기도에서 향유 되는 친일 목적으로 제작된 유무형의 문화적 유산을 문헌조사와 현장답사,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시행됐다. 다만 그 결과를 비공개로 공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아쉽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생활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한 인식을 분석ㆍ공유해 올바른 역사의식 및 정체성 확립,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학교생활 속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일제 잔재를 일제강점기에 식민 지배와 수탈을 목적으로 우리 민족의 의사와 무관하게 유입된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우리 민족의 삶과 문화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유형ㆍ무형의 모든 것으로 다수가 인식하고 있었다. 학교생활 속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는 우리 민족 정체성을 말살하고 황국신민화 정책을 확산하기 위한 방법으로 한글 사용을 금지하고 일본어를 국어로 사용하도록 강요하면서 다수 존재했음을 확인한 바 있다. 대표적인 잔재로는 반장, 부반장, 훈화, 간담회, 결석계, 사정회, 수학여행, 구령대 등 용어와 이흥렬, 현제명, 김동진 등 친일 작곡가가 만든 교가, 일본을 상징하는 교목과 교표 등이 확인되었다. 김포 대명초등학교와 화성 정남초등학교의 교표는 욱일기를 연상하게 하는데 공모전을 통해 교표를 새로 선정했다. 친일파가 작곡 또는 작사한 교가는 89개 학교가 확인됐다. ■ 지속되는 일제 잔재 청산과 과제 경기도는 31운동 100년을 계기로 시작된 일제 잔재 청산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의미 있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경기도의회 친일잔재청산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9일 결과 보고서를 채택하고 1년6개월의 활동을 마무리했다. 경기도의회는 특별위원회의 활동은 도민과 함께 실천 운동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일상생활 속에서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역사정의를 실천하는 다양한 활동이 추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 후속 조치로 경기도의회는 일제 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지난달 29일 제35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가결했다. 조례는 일본제국주의가 국권을 침탈한 후 경기도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를 조사해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청산함으로써 사회정의 구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내용으로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추진 계획과 사업, 예산 지원과 추진 부서, 일제잔재청산위원회 설치 및 운영, 협력체계 구축 등을 담고 있다. 올해 31절 기념사에서 친일 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더 이상 친일 잔재 청산을 미룰 수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친일 잔재 청산은 도민, 시민과 소통돼야 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친일 잔재 청산은 대부분 관(官) 주도로 이뤄졌다. 물론 민간단체, 시민단체에서 꾸준히 진행됐지만 시민들과는 괴리가 없지 않았다. 우리 일상에 남겨진 일제 잔재 문화를 스스로 찾고 청산하는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일제 잔재어부터 청산해 보자. 성주현 1923 제노사이드연구소 부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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