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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섬유패션 미래를 말하다] ‘경기니트패션쇼’ 그레이스 문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그레이스 문은 영국에서 의류학을 공부하고 22살에 미국으로 건너갔다. 지난 30여 년동안 Guess, ForeignExchange, Papaya 등 미국 주류 패션 브랜드에서 수석 디자이너로 일해오다가 4년 전 ‘JM Inspired design corporation’ 이라는 디자인 컨설팅 회사를 설립했다. 오는 31일 양주에서 열리는 ‘2018 경기 니트 패션쇼’에 초청 디자이너로 참여하는 그레이스 문은 “자신의 브랜드를 통해 한국계 미국인들에게 롤모델이 돼 희망, 기회, 역량을 보여주고 싶다”고 밝혔다.-경기 니트 패션쇼에서 초청 디자이너로 참여한다. 소감은. ▲지난 5월 아시아 모델 어워즈 오프닝에 해외 디자이너로 초대돼 5천명의 관객이 있는 코엑스에서 한국을 떠난지 34년 만에 첫선을 보였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주최, 주관하고 있는 이번 경기니트패션쇼에 해외디자이너로서는 최초로 초청 받게 돼 더욱 긴장되고 떨린다. -올해 경기 니트 패션쇼에 참여하는 작품 컨셉은 무엇으로 잡았나. ▲사실 이번 쇼를 준비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다. 경기도에서 지난 5년 간 행사 중 올해 처음으로 해외 디자인으로 나를 초대했는데 무엇인가 다른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보통 내가 초대받은 패션위크는 그 해의 칼라, 원단, 헤어, 메이크업, 디자인 등의 트렌드를 살피고 컨셉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후 다른 디자이너들에게 레퍼런스를 제시해 준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이번 오프닝은 패션위크와는 성격이 다르다. 패션 업계 종사자나 전문가 대상이 아닌 일반인도 초청해서 함께 즐기는 무대다.10분간 패션쇼를 선보인다면 처음 1분 안에 관객의 흥미를 끌어내지 않으면 안 되기에, 흥겨운 쇼를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미국에서 30년이상 활동한 내가 가지고 있는 미국의 정서가 묻어있는 60~70년대 복고풍의 컨셥으로 미국식 Cut&Sew의 디자인을 보여줄 생각이다. -경기북부에 니트 업체들이 많다. 해외에서 한국 원단업체의 위상을 알고 싶다. ▲해외에 나가면 모두 애국자가 된다고 하지 않나. 나도 지난 30년 동안 미국 주류의 패션계에서 활동하면서 한국의 원단이 점점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을때 뿌듯하고 자랑스럽다. 그러나 아직도 해외에선 한국 원단에 대한 다양한 홍보가 미흡해 직접적으로 해외 디자이너가 컨텍하긴 힘든 상황이다. -섬유, 패션 산업의 현실은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한다. 앞으로 비전은. ▲요즘은 많은 경쟁과 정보홍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패션산업은 어렵다고 하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그러나 난 30년이상 이 일을 하면서 어렵지 않았던 적은 없었다. 한국의 섬유와 패션사업이 해외로 진출하려면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언어를 배워서 좀 더 적극적으로 연구한다면 앞으로 더 많은 좋은 시장이 개척되리라 생각한다. 우리가 사는데 의식주는 평생 필요한데 그 중에 옷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 않나. -디자이너를 꿈꾸는 지망생들에게 조언한다면 ▲인생은 꿈을 가지고 여행하는 여정이고, 디자이너들을 그런 인생의 여정에 멋진 옷을 입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꿈과 열정을 가졌으면 좋겠다.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면 그 꿈을 향해서 열정을 가지고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되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지금부터 외국어를 완벽히 배우고 해외의 다른 문화를 통해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과정을 찾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남들하고 똑같지 않은 나만의 길을 걷는다면 분명 행복한 디자이너가 될 것이다. -향후 활동 계획이 있다면. ▲10월 차이나 패션위크에 초대 받았고, 내년 2월 런던 프로젝트를 헐리웃의 디자이너와 플랜하고 있다. 나는 한인 2세와 3세들에게 길을 열어주는 도구로 쓰임받고 싶다. 개인적으로는 그레이스 문이라는 브랜드 네임을 더욱 널리 알리고 싶다. 이선호기자

[경기도 섬유패션 미래를 말하다] ‘경기니트 패션쇼’ 명유석 디자이너

명유석 디자이너는 ‘동대문 패션왕’으로 불린다. 그는 성공한 패션 디자이너이자, 의류업체 대표이기도 하다. 명 디자이너를 롤 모델로 삼는 미래의 디자이너 꿈나무들이 많다. 그런 명 디자이너가 오는 8월31일 양주에서 열리는 ‘2018 경기니트 패션쇼’에 참가한다. 패션쇼에서 명 디자이너가 내 놓을 작품이 기대되고 있다. “패션을 산업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명 디자이너로부터 패션과 섬유산업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경기 니트 패션쇼를 평가한다면. ▲패션쇼는 항상 떨리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다. 2016년부터 참가하게 됐는데 경기북부 원단업체의 소재를 쓰고 영감을 받아 디자인할 수 있어 행복하다. 앞으로 경기북부 원단 업체들이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2007년부터 전세계 수출 오더를 위해 미국, 유럽, 동남아를 뛰어다닐 때 고민했던 것이 소재에 대한 아쉬움이었다. 한국 디자인이 좋아서 해외에 팔려나간다고 하는데 그것은 수박 겉핥기식 평가다. 중국사람들이 한국 옷을 선호했던 것은 소재가 뛰어났기 때문이다. 뛰어난 소재를 생산하는 것을 멈추는 순간 우리나라 패션의 미래는 없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전 세계 환편의 60%를 경기북부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그 부분을 제가 10여전부터 높게 평가하고 있다. -올해 작품 컨셉은 무엇으로 잡았나. ▲첫 패션쇼에서는 경편, 레이스 위주로 준비했고 두번째는 쓰레기는 없는 디자인을 주제로 잡았다 이번에는 세계적인 트렌드인 폐비닐과 비닐 그리고 지속가능한 패션으로 준비했다. 친환경, 지속가능한 패션은 앞으로도 큰 화두가 될 것이다. 열심히 준비하겠다.-디자이너와 원단 업체들간 실질적인 교류가 활발한지. ▲사실 디자이너 브랜드와 내셔널 브랜드의 차이가 있다. 샘플 원단을 낼 때 최소치가 정해져 있다. 원단도 조직을 바꾸고 원사를 바꿔려면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 생산이 확실하지도 않는데 투자하기란 어렵다. 그러나 경기북부 섬유 사장님들은 설득력 있게 말하고, 기존의 방식에서 한번 더 가공한다든지 뺀다든지 긍정적으로 협조하고 있다.-섬유, 패션 산업의 현실은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한다. 앞으로 비전은. ▲많은 디자이너들이 패션을 산업으로 보지 않고 문화, 단순 디자인으로만 접근한다. 산업적인 관점, 비지니스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예술적으로 접근해서 비지니스를 하려면 쉽지 않다. 지금 디자이너들이 힘들다는 것은 어쩌면 디자인을 산업으로 접근하지 않기 때문이다. 본인 만족만을 위해 디자인을 하면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 패션을 시작하는 분들은 패션을 산업적으로 접근하고 고민해야 한다. -해외 패션 업계에서 한국 디자이너의 위상은. ▲현재까지 한국 디자이너들이 가장 크레이티브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5년 전과 비교했을 때 중국 등과의 수준차가 많이 좁혀졌다. 중국이 발전하는 동안 한국은 정체상황인 셈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 대처하지 않으면 밀릴 수 밖에 없다. 패션 학교 커리큘럼 자체가 바뀌지 않으면 해외에 밀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앞으로 후배 디자이너들이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국내의 경우와 국외의 경우을 구분해 생각해야 한다. 한국에서 패션산업을 하고 싶다면 한국의 버전을 준비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교과서에 나오는 디자이너를 하고 싶다면 현실적으로 한국에서는 어렵다. 디자인만 하고 싶다면 해외에서 공부해 패션하우스, 패션 명가에 들어가 디지인만 하면 된다. 한국에서는 유통, 영업 마케팅 전략, 물류, 회계 등도 배우고 준비해야 한다. 옷만 디자인하겠다고 본인을 한정 지으면 살아남기 어렵다. 대기업, 중소기업에 들어가 일을 배우는 것이 최고인 것 같다. 월급 받으면서 일을 배우고 꿈을 키웠으면 좋겠다. 이선호기자사진=조태형기자

[경기도 섬유패션 미래를 말하다] ‘경기니트 패션쇼’ 곽현주 디자이너

곽현주 디자이너는 스타들이 사랑하는 디자이너를 자처한다. 그만큼 이름만 들으면 알 만한 스타들이 곽 디자이너의 옷을 입었다. 화려하고 톡톡 튀는 디자인으로 유명한 곽 디자이너가 2018 경기니트 패션쇼에서 경기북부 니트업체 원단을 사용한 작품을 선보인다. 곽 디자이너는 “경기북부지역 섬유업체들과 더 발전적인 협업을 하고 싶다”는 소망을 밝혔다. -경기니트패션쇼 참여하게 된 계기 ▲경기니티패션쇼 초창기부터 참여했다. 5번째 정도되는 것 같다. 참여 동기는 니트와 같은 다이나믹한 소재를 좋아하는데 경기 북부 섬유업체에서 제공하는 원단의 질이 마음에 들어서 계속 참여하고 있다. -니트 업체들과 협업은 잘 되고 있나? ▲그 전에는 바쁜 와중에 담당자끼리만 논의하면서 진행했는데 최근들어 업체 사장님들이 관심이 많아 직접 찾아와서 열정적으로 소재 설명도 해 주셔서 감사했다. 사장님이 설명하는 것을 들으니 열의가 느껴졌다. 패션디자인과 소재 업체가 상생할 수 있다는게 좋다. 다시 만나서 함께 할수 있는 일들이 늘어나지 않을까하는 기대도 있다. -이번 패션쇼 작품 디자인이 어떻게 돼 가고 있는지 궁금하다. ▲행사가 한달 가량 남았다. 지난 패션쇼에서는 ‘라이프 이즈’ 라는 주제로 삶을 돌아보는 컨셉이었다. 생각대로 되는 일이 없는 현대인의 고민 등을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이번 쇼에는 기능성이 좋은 소재들이 많아서 ‘마이 프리 스테이트’라고 강조해 나의 자유로운 상태를 표현해 볼까 한다. 도시 속에 살고 있으면서 휴양지도 가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 S레져 룩이지만 드레스같이 기능성을 강조한 파티룩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경기북부에 섬유업체들이 많다. 섬유산업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경기북부 업체들이 생산하는 원단 소재 자체는 굉장히 좋다. 그 소재를 가지고 어떻게 디자인할 지,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디자이너들은 좋은 소재를 원하고 업체들도 실력 있는 디자이너를 만나고 싶어한다.니트 패션쇼 같은 협업을 같이 하다보면 점점 패션산업이나 섬유 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 -평소 갖고 있던 패션에 대한 소신은 무엇인가. ▲예전에는 유명한 글로벌 디자이너가 꿈이었다. 요즘에는 행복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행복하고 업체도 상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결과가 나왔을 때 피해를 본다는 생각보다 수고했다는 느낌이 들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이 많다. 조언해 달라. ▲점점 인구가 줄어들면서 옷을 사려는 사람들도 감소하고 있다. 그만큼 한국 시장이 작아지고 있는 것이다. 반면 중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에서는 아직 한류가 살아있다. 동남아에서는 한국의 젊은 감성을 좋아한다. 신인 디자이너들도 이 순간은 힘들지 몰라도 자기가 좋아하는 컨셉이나 코드를 잡고 자신감을 갖고 도전해야 한다. 자기만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많다. 과거 어릴 적 바느질이 좋아서 시작했지만 필요한 소양이 대단히 많다. 지금은 전문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 친구들이 자기가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를 확실하게 결정해야 한다.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등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준비했으면 좋겠다. -앞으로 활동 계획은 ▲니트 소재 사장님과 이번에 작업하면서 소재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게 됐다. 소재 믹스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경기북부 업체들과 소재 협업을 계속 하고 싶다.개인 컬렉션에도 함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또 대학 강의를 통해 패션을 사랑하는 학생들이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좋은 멘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선호기자 사진=전형민기자

[경기도 섬유패션 미래를 말하다] ‘경기니트 패션쇼’ 홍은주 디자이너

오는 8월 31일 양주 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개최예정인 2018 경기니트 패션쇼에 참가하는 홍은주 디자이너는 이력이 특이하다. 대학에서 장식미술, 인테리어를 전공했지만 디자이너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과감히 프랑스 유학에 도전했고 당당히 패션 디자이너가 됐다. 13년 동안 프랑스에서 활동한 홍은주 디자이너는 한국에 귀국한 뒤 지금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경기 섬유, 패션 산업 발전의 조건으로 홍은주 디자이너는 “정부가 디자이너와 섬유 업체들이 교류하고 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조성해 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패션 업계에 어떻게 입문했는지. ▲대학 전공은 인테리어다. 패션 쪽에 관심이 있어 프랑스에서 유학하고 졸업 직전 크리스찬디올에 채용이 돼 4년 8개월 일하기도 했다. 이후 파리에서 브랜드 사업을 하며 13년 동안 파리에서 살다가 한국으로 돌아왔다. -유학 뒤 처음 한국의 패션 섬유 산업을 접한 느낌은. ▲프랑스는 패션 선진국으로 세계적인 브랜드가 어떻게 탄생하는지 배웠다. 안타깝게도 아직 한국은 대표 브랜드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원인을 보면 사회적으로 디자이너들이 열정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인프라가 형성돼 있지 않다. 디자이너가 옷을 잘 만들었더라도 자신이 돈이 없으면 백화점 매장, 로드숍 운영이 어렵다. 디자이너 역할은 디자인하고 옷을 만드는 등 자기 작품에 대해 고민하고 탐구해야 하는데 한국에서는 경영까지 해야 한다. -한국 패션, 섬유 산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업과 연결이 안 되고, 디자이너를 뒷받침할 환경이 열악해 아쉽다. 젊은 디자이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꽃을 피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본은 80년대 초만 해도 세계적인 디자이너를 많이 배출됐다. 그때 국가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 일본 패션 산업이 발전했다. 좋은 원단을 디자이너들과 함께 개발하고 세계 시장에 내 놓아 일본 패션이 자리 잡았다. 한국도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 한국의 경우 디자이너, 원단업체, 정부가 따로 움직이는 부분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경기북부 섬유 패션 인프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경기북부에는 세계적인 인프라를 갖춘 원단업체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생산능력이 뒤떨어지지 않는다. 업체들이 원단을 만들어 수출하고 있는데 문제는 원단은 원단 자체로서 가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옷을 만들고 브랜드화 해야 부가가치가 올라간다. 그런데 지금 업체들은 수출에 중점을 두다 보니 부가가치를 높이려는 의지가 부족하다. 이런 부분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기 위해 디자이너와 협업하는 경기 니트 패션쇼를 기획한 것으로 알고 있다. 패션쇼는 원단을 개발하고 옷이 어떻게 나오느냐를 보여준다. 중앙정부가 해야 할 일인데 지방정부에서 하고 있다. -경기 니트 패션쇼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경기도 원단업체들과 패션쇼를 하고 있는데 원단업체들은 원단을 공급하고 디자이너들은 옷을 제작한다. 경기도 인프라 활성화를 위해 하는 것인데 단발성 이벤트로 끝내는 것이 아쉽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디자이너와 업체가 윈윈할 수 있는 패션쇼가 되길 바란다. -섬유 패션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은. ▲디자이너 직업을 연예인 보듯이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는 인내심과 지구력이 막노동에 가까워 체력이 필요한 직업이다. 옷은 대중이 소비해야 발전한다. 음악은 엔터테이너 회사에서 키운다. 디자이너들도 키울 수 있는 회사가 필요하다. 업체나 정부가 절박성을 느껴야 한다. 우리나라는 가진 것이 많은데 꽃을 못 피우고 있다. 조합만 해주면 된다. 정부에서 재정으로 주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조합을 이룰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주고 자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선호기자 사진=전형민기자

[경기도 섬유패션 미래를 말하다] ‘경기니트 패션쇼’ 장광효 디자이너

경기도 유망 니트기업과 유명ㆍ신진 디자이너가 손을 잡고 경기북부 섬유 패션 발전을 도모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8월 개최 예정인 ‘2018 경기니트 패션쇼’가 그것이다. 본보는 2018 경기니트패션쇼 개최에 앞서 유명ㆍ신진 디자이너와 만나 패션과 경기 섬유산업 발전방안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주 장광효 디자이너는 시트콤, 오디션 프로그램 심사위원 등으로 참여할 정도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는 배우, 오디션 심사위원이기 이전에 대한민국 남성복 1등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경기 니트 패션쇼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는 장광효 디자이너를 서울 청담동에서 만났다. -경기 니트 패션쇼 참여하고 있다. 어떻게 참여하게 됐는지. 디자이너연합회가 경기니트조합과 함께 경기 니트 산업을 발전시키자는 취지로 매년 8월 말쯤 콜렉션을 하게 됐다. 디자이너한테 경기니트업체들이 요구하는대로 원단을 제공해 주고 옷을 제작 했던 게 올해 5번째다. 지금은 경기도 니트 업체에서 제공하는 원단도 디자이너들이 원하는 색상 질을 만들어서 제공해 주고 있다. 많이 발전했다. 샘플을 가지고 전시를 통해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디자이너도 좋지만 경기도 니트업체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행사로 매년 발전하고 있다. -이번 패션쇼 작품의 콘셉트는. 경기니트 패션쇼의 옷을 마무리하고 있다. 최근 5~6개월 동안 전시 준비 중이다. 최근 이슈화 됐던 ‘미투’나 정신대, 조선시대 화냥녀, 전쟁 시 남자보다 여자가 희생당하는 점을 생각했다. 앞으로 미래는 고전에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읽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테마로 잡았다. 500년 전 김시습이라는 소설가가 왜구에게 희생된 여성, 홍건적에게 희생당한 여성 내용이 나오는데 여성을 위로하기 위한 내용이 느껴졌다. 나는 옷을 만드는 사람이니 희생당한 여성을 위로할 수 있는 옷을 만들었다. -경기도 니트 섬유 산업을 평가한다면. 경기도 북부 원단 업체가 니트의 경우 90%를 차지 한다. 세계적으로 50%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민들은 잘 모른다. 이렇게 좋은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데 이런 부분을 국민들이 아는 것도 중요하다. 선진국보다 결코 빠지지 않는다. 60~70년대 국내 섬유산업은 싼 인건비 등으로 외국 하청공장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우리가 독자적으로 개발해 해외에 수출하는 시대로 변했다. 디자인을 하면서 수입원단을 많이 쓰는데, 행사를 통해 경기도 원단을 경험했을 때 수입원단에 뒤지지 않아 놀랐다. 경기도 원단을 쓰면 원가 절감도 되는 만큼 국내 상품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한다면. 최근 월드컵을 봤다. 천재적인 재능을 타고난 선수들이 눈에 띄었다. 많은 디자이너 중에서도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디자이너가 있다. 이런 친구들은 아무리 힘들어도 두각을 나타난다. 세계시장에 도전해서 성공한다면 삼성전자 같은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도 나올 수 있다. 그런 후배들이 많이 나오고 해외로 진출했으면 좋겠다. 눈을 크게 뜨고 글로벌화된 세상을 보면 길이 보인다. 지금 어렵다고 하지만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 세계를 향해 꿈을 펼쳐라. 이선호기자 사진=전형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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