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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문영의 그림산책] 하규(夏珪) ‘서호유정도(西湖柳艇圖)’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호수 분위기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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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호유정도(西湖柳艇圖)’는 남송사대가로 칭송받으며 남송 후반 화원 산수화를 이끈 하규의 작품으로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서호의 모습이 그대로 화폭에 담겨 있다. 하규는 남송의 수도인 저장성 항주 출신으로 인물화와 산수화 모두 다 뛰어나 영종에게 금대를 하사받고 화원의 대조가 되어 당시 화단을 책임졌다.

하규는 같은 시기 화원에서 활약한 마원과 함께 마하파라 불렸는데 이는 둘 다 이당의 화풍을 기반으로 한쪽 모서리에 치우치게 경물을 배치하는 일각구도의 사용, 여백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필묵을 간략화하는 등의 유사한 화풍을 보였기 때문이다. 단 하규는 마원과 달리 필선이 자유롭고 농담을 잘 사용하여 세련미가 있으며 서정성이 강하다.

‘서호유정도’는 항주 서쪽에 있는 거대 호수인 서호의 풍경을 그린 작품으로 서호는 중국의 미인 서시처럼 아름답다 하여 이름 지어졌다. 역사적으로 수많은 문인들과 예술가들이 찬양한 호수이며 현재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중국 최고의 관광지이다. 이렇듯 아름답고 평화로운 봄날의 서호를 광활한 풍경을 보기에 적합한 평원법으로 시원스럽게 그렸다. 화면의 중앙에는 제방에 심어져 있는 버드나무가 한들거리며 늘어져 있고 곳곳에는 복숭아꽃이 피어 봄날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버드나무는 진하고 촘촘하게 그려졌지만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그 사이로 두 사람이 가마를 타고 유람하고 있으며 하인들이 찬합들의 물건을 메고 뒤따르고 있다.

그 아래 호숫가에는 가옥들과 정박 된 배들이 세밀하게 묘사되어 있고 그 안 사이사이에 인물들의 생활상이 그려져 생동감을 더한다. 호수 위에는 작은 배 2척이 오가고 있다. 화면의 상단에는 담묵으로 표현한 하늘이 그려져 있는데 흰 구름과 좀 더 진하게 표현된 물안개를 통하여 강남의 습한 기후를 화면에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이 작품의 재미있는 점은 하규 화풍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는 점과 그의 낙관이 없는 점이다. 또한 작품의 상단에는 청나라 건륭제의 제화와 어인이 있어 눈길이 간다.

최문영 문화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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