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도박 사이트

[최문영의 그림 산책] 이당(李唐) ‘만학송풍도(萬壑松風圖)’

웅장함이 느껴지는 짙은 청록산수

카지노 도박 사이트

image
이당(李唐) ‘만학송풍도(萬壑松風圖)’

만학송풍도는 중국 북송 말 남송초의 산수화의 대가이자 남송 사대 화가 중 으뜸으로 추앙받는 화원화가 이당의 걸작이다. 이당의 화풍은 북송대와 남송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북송 대 화풍은 복고주의적인 성향을 보이며 남송 대 화풍은 독창성이 드러난다. 만학송풍도는 그가 북송의 화원에 있을 때 그린 작품으로 복고주의적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이 작품이 수묵산수가 아닌 짙은 청록산수로 이사훈의 영향을 받았는 점과 우뚝 솟은 거대 바위와 산꼭대기의 빽빽한 수림, 암석의 모양 등에서 범관과 형호 화법의 영향 받은 점에서 드러난다.

만학송풍도는 처음으로 부벽준이 사용된 작품으로 화면의 중앙에 형세가 험준한 큰 바위산이 있고 그 좌우로 크고 작은 바위산과 봉우리들이 있다. 암석의 단단한 질감을 부벽준으로 표현하였고 윤곽선을 진하게 그려 산세의 웅장함이 잘 느껴진다. 가운데 바위산 바로 왼편의 산봉우리 안에는 관지가 남아 있어 이당의 진적임을 알 수 있다. 바위산 사이로 은은하게 연운이 깔려 작품에 서정성을 추가하였고, 화면의 하단 전경에는 소나무들이 서너 그루씩 서로 교차하며 어우러져 있으며 그 우측에는 산길이 산비탈을 따라 산속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당의 화풍은 이후 산수화사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그의 작품이 특출나기도 했지만, 금나라에 의해 북송 황제의 소장 작품이 모두 약탈당하여 남송의 화가들이 공부를 위해서 이당의 작품으로 임모한 점도 크게 작용했다. 그로 인하여 마원, 하규, 유송년도 그의 작품을 임모하며 자신의 예술세계를 구축했고 조맹부, 원사대가 명사대가들 모두 이당을 찬양하며 익혔다. 명대에는 오파 절파 모두에 영향을 끼치며 당시 화단의 주류화풍이 되었고 남송 말 승려들을 통해 일본 교토에 이당 화풍이 전해지며 유행했다.

이렇듯 이당은 부벽준과 강경하고 맹렬한 필선 등으로 이후 거의 모든 산수화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웅장하고 종합적인 북송 산수화를 시적 정취가 느껴지는 소품 중심의 화풍을 열어 미술사에 중요한 위치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문영 문화칼럼니스트

© 경기일보(committingcarbicide.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