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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독립운동단체를 조명하다] 5. 수원 여성독립운동의 산실 ‘삼일여학교’

여성들에 근대화 교육... 잠재된 평등사상·민족의식 일깨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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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학당 학생들 모습

■ 근대교육으로 여성들 가치관을 변화시키다

개신교의 선교사업은 교육·의료·복지 사업 등에 치중됐다. 우리나라 최초 근대여성기관인 이화학당(梨花學堂)을 설립한 메리 스크랜튼(Mary F.B. Scranton, 1832~1909)도 마찬가지였다. 한국인 여성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훌륭한 한국이 되도록 함을 교육목표로 삼았다. 개화기 지도자나 애국선열의 상당수도 기독교정신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이러한 가운데 남녀불평등과 신분에 의한 차별주의, 오직 복종을 미덕으로 여기던 인습, 무비판적인 권위주의 등은 시대변화와 더불어 크게 흔들리게 됐다.

메리 스크랜튼은 남편과 사별한 후 53세인 1885년 5월에 미국 북감리교 여성해외선교회 파송으로 낯선 미지의 조선 땅을 밟았다. 아들로 의사인 윌리엄 스크랜턴(William B. Scranton, 1856~1922) 내외와 함께. 당시 조선은 갑신정변 후유증으로 온 나라가 뒤숭숭한 분위기였다. 그녀는 도착하자 여성평등과 여성교육, 아들은 의료사업과 교회 개척에 힘쓰며 선교사업에 헌신적이었다. 1889년에 최초 한국인 여교사로 이경숙을 채용하여 한글교육과 더불어 간단한 한문 등도 가르쳤다. 전도부인이 된 이경숙은 ‘양어머니’를 도와 1902년 6월에 수원에다 삼일여학교(현 매향중학교와 매향정보여자고등학교 전신)를 설립하여 잠재된 여성의식을 일깨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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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다정한 시절의 나혜석•김우영 부부 모습, 김몌례 송별회 모습, 메리 스크랜튼의 가족사진

■ 대한제국기 대표하는 여성교육기관이 되다

일본인에 의한 ‘일어학교’인 화성학교(華城學院) 운영은 침잠된 민족의식을 일깨웠다. 기독교 전래와 더불어 ‘종교계학교’는 신도수 증가에 따라 발전을 거듭했다. 이듬해 유지들과 기독교인에 의하여 삼일남학당도 설립되는 등 교육열이 확산되는 분위기였다. 대한제국기 수원지역에는 20여 개교에 달하는 사립학교가 운영될 만큼 변화를 거듭했다.

‘경천애인(敬天愛人)’을 표방한 교훈은 자연법에 기초한 인간평등이라는 의미였다. 하지만 주변에서 목격되는 현실은 너무나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 여교사 김몌례(金袂禮)와 이사라는 여학생들 의식을 일깨우는 선구자였다. 여성에 대한 순종만을 강요하는 불평등한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의식은 이와 맞물려 심화될 수밖에 없었다. 곧 여성해방은 인간평등을 위한 기본적인 요인으로 여학생들에게 잔잔하게 다가왔다.

특히 역사와 지리 수업은 호기심을 크게 자극시켰다. 이리하여 주변에 산재한 화성행궁·화홍문·팔달문 등이 소중한 문화유산임을 점차 인식하기에 이르렀다. 유적지로 소풍은 이를 확인시키는 교육현장이나 다름없었다. 이제 팔달산도 단순한 산이 아니었다. 주민들과 함께 생활하는 귀중한 자연유산이라는 사실을 터득했다.

수원지역 여학생을 망라한 연합운동회는 커다란 울림으로 다가왔다. 전날은 혹시 비가 오지 않을까 가슴을 졸이기도 했다. 비가 오면 다음으로 연기되거나 아예 취소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다. 인산인해를 이룬 가운데 체육시간에 배운 종목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다. 달리기를 비롯한 20여 종목에 걸쳐 정정당당한 경쟁이 펼쳐졌다. 우승자에 대한 시상은 자신감을 배가시켰다.

■ 삼일인들 국내외 민족운동을 주도하다

수원에서 다양한 여성운동 전개는 삼일여학교와 같이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면서 가능할 수 있었다. 졸업생 중 대중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인물은 나혜석이다. 그녀의 이름 앞에는 ‘최초’라는 수식어가 너무나 많다. 최초의 여성서양화, 대중적인 여성작가, 여성해방운동가, 여성독립운동가와 같이 다양하다. 나혜석은 일본 유학생활로 근대지식과 문화를 경험하면서 가부장적 사회제도와 남성 중심 사회에 비판과 아울러 여권신장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3·1운동 당시에는 학생만세에 깊이 관여하여 5개월간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이후 신문과 잡지 등을 통하여 여성평등권을 주창하는 선구자로서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조선미술전람회에도 여러 차례 수상했으며, 최초로 개최한 개인전은 화제의 주인공이 되기에 충분했다.

삼일여학교 출신이자 교사로 근무했던 차인재(차우르다, 임인재)의 활약도 두드러진다. 차인재는 3·1운동 이후 비밀결사체인 구국민단 교제부장을 맡았다. 목적은 첫째로 한일합방에 반대하여 조선을 일본 제국 통치하에서 이탈하여 독립국가를 조직한다. 둘째로 독립운동을 하다가 수감되어 있는 사람의 가족을 구조한다는 등이었다. 1920년 8월에 미국으로 이주하여 화성 영흥도 출신인 임치호와 결혼하면서 남편 성을 따라 성을 바꿨다. 이는 일찍이 개신교 신자로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현실이었다. 이후에도 대한인국민회와 대한여자애국단 등 임원으로 한인들 독립정신 고취와 독립운동자금을 지원에 앞장섰다. 한글교육을 통한 한인 2세에 대한 민족정체성 일깨우는 활동은 오늘날 한인들의 든든한 정신유산으로 남아있다.

이들 동기생인 박충애는 수원 최초의 전도부인인 할머니 김세라와 삼일여학교 초창기 교사인 어머니 김몌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화학당을 졸업한 후 3·1운동이 전개되는 당시에는 평양에서 조직된 국민회와 평양애국부인회에 참여하며 독립운동 자금 조달에 앞장섰다. 3월 3일 친구인 나혜석은 그녀를 방문하여 평양지역 여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요청을 받았다.

이선경 등과 혈복단을 구국민단으로 개칭하고 활동한 임순남과 최문순도 삼일여학교 출신 민족운동가이다. 3·1운동 이후 수원지역 민족운동은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기에 이르렀다. 이들은 상하이 임시정부에서 보내온 독립신문, 대한민보, 창가집, 경고문 등을 수원지역에 배포하면서 동지 규합에 나섰다. 이들 대부분은 학교 기숙사나 하숙을 하는 유학생이었다. 주말마다 서울에서 고향 수원으로 돌아와 금요일 밤마다 삼일학교에서 모여 장래에 대한 운동방침을 의논했다. 이 단체는 1920년 8월 일제에 의해 발각되어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 여성들의 사회적인 존재감을 일깨우다

이들의 독립운동에서 주도적인 역할과 선구적인 여성으로 성장한 배경은 평등사상과 민족의식을 일깨운 근대교육이 중요한 발판이 됐다. 삼일여학교를 졸업한 이후 이화여고보, 진명여고보, 일본 유학 등은 사회문제와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으로 이어졌다.

삼일여학교는 선교 목적을 위해 설립한 학교였기 때문에 일제의 감시와 탄압에서 ‘상대적’인 자율성이 있었다. 수원 여성들의 사회활동이나 민족운동 참여를 견인하는 통로는 바로 삼일여학교와 종로교회라고 과언이 아니다. 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여성들은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열망이 대단했다. 유학이나 이민을 가거나 계몽활동을 적극 펼치며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가운데 외부 세계와 소통에도 적극적이었다.

일제의 제국주의 체제와 여전히 남성 중심의 전근대적 사고가 만연했던 당시에 여성들이 만세운동을 주도하고 단체를 결성해 조직적으로 참여하는 데에는 더 많은 위협과 고통에 맞선 투쟁이었다. 아직도 일반 시민들은 독립운동가들 중 여성에 대한 기억은 상당히 제한적이다. 이들이 역사무대에 등장하여 우리들과 함께 호흡하고 오래오래 기억되기를 바라고 기대한다.

김형목 (사)선인역사문화연구소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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