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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와 함께 하는 미술] 美 블룸필드 대학교 3D print 프로젝트

3D 디자인을 통한 ‘지구촌 문화’ 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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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이르러 3D 프린트의 기술 공학은 이미 사회 전반 모든 분야에 흡수되어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사람 로봇과 함께하는 삶’이란 미래의 상상력은 이미 우리생활의 한 현실이 되었으며, 코딩에 따른 계획과 프로그램에의한 자신만의 로봇을 선택할 수 있는 앞서가는 테크널러지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더 나아가 이는 인공지능의 과학, 의학, 그리고 생물공학, 심지어 인간의 감성과 예술적 촉을 원하는 건축, 순수 미술영역에까지 3D 프린트의 그 영향력은 깊이 적용되고 있다.

오늘은 미래의 예술과 과학을 테크널러지의 영역에서 창의적으로 끌어갈 미래의 글로벌 세대의 주인공, 미국 뉴저지 블룸필드 대학교 Creative Arts and technology 의 3D print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수학적 공식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며 게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Game development’ 학과의 과목인 CAT 194 3D design 의 프로젝트이다. CAT 194 3D 디자인클레스에서는 3D 프린트와 레이저 커팅을 이용하여 세계문화 프로젝트를 선보임으로서 학생들에게 새로운 조각 제작 방법을 탐구하고 실험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했다.

이 클레스는 앞서가는 테크널러지의 사용과 3D 몰딩의 소프트 웨어를 적용시켜 역사적인 유명한 기념물을 만들기 위한 전통적이면서 디지털적인 스튜디오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문화속의 전통적 예술과 문맥상의 지식을 얻고 세계 문화로부터 역사적인 건축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는 시간이 주어지게 된다. 학생들이 공부한 세계문화는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미국, 그리고 고대 마야, 그리스, 이집트 문화이며, 1년의 커리큘럼에 따라 학생들은 디자인의 요소들과 원리들을 연구해서 그들의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정통적인 조각 방식으로 시작되는 ‘목조 조각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한 문와의 역사적 유물을 입체파 큐비즘 디자인으로 시작한다. 입체파 그림의 양식은 끊어진 선에 의해 표현되고, 대칭되며, 다시 배열되는 디자인 형식이며 이 디자인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재구성되어 레이저 프린터를 이용한 부조 형식의 조각과 스케치가 함께 액자에 꽂혀지게 된다. 다름 단계로 학생들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와 3D 몰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비로서 레이저 커팅과 3D 프린팅을 위한 3D 조각작품을 완성시키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은 정통적인 조각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기술적인 테크널러지에 직접 접목시키며 미래적인 수학적 기술과 순수미술 의 조화로운 융합을 지속하며 각 문화전통의 역사와 아름다움, 그리고 인간의 삶과 꿈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순수한 예술의 교육 영역이 되고 있음을 믿고 있다.

장은진 미국 뉴저지주 블룸필드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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