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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스테이지 인터뷰] 4. 빛으로 표현하는 감정…김보미 경기아트센터 조명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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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미 경기아트센터 조명감독

‘빛’이 갖는 특유의 이미지가 있다. 어둠을 밝히거나, 평화를 가져오거나, 악을 물리치는 등의 이미지일 테다. 그래서 때때로 빛은 생명이나 희망으로 표현되며 긍정적으로 여겨지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점이 빛의 고유 특성은 아니다. 빛은 상황에 따라 색도, 밝기도 다르기 때문이다. 보는 이에 따라 빛은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긴장의 시간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빛의 다채로운 매력을 무대 위에서 십분 활용하는 사람이 있다. 주인공에 집중하게 하는 역할, 소품을 잘 보이게 하는 역할을 넘어 공연 전체의 분위기를 진두지휘하는 ‘조명감독’이다. 백 스테이지 인터뷰의 마지막은 경기아트센터 무대기술팀의 유일한 여성 감독, 김보미 조명감독으로 장식한다.

 

2012년부터 약 10년째 ‘눈 부신’ 일을 하는 김보미 감독은 경기아트센터에 소속된 지 어느덧 3년이 지났다. “이곳이야말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첫마디를 뗀 그는 경기아트센터에 대해 “국내 어느 공연장보다 무대기술팀이 좋은 분위기를 가졌다”며 “경기도예술단의 자체 기획 공연이 활발하고, 무대감독들도 공연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연장”이라고 소개했다.

 

이 화기애애한 곳에서 본인이 해야 할 역할은 ‘모든 파트와의 앙상블을 이뤄내는 것’이다. 통상 공연에는 무대·기계·음향·영상·의상·분장 등의 파트가 있는데, 이 모두를 조화롭게 돋보이게 하는 것이 바로 조명의 일이라는 설명이다.

 

김보미 감독은 “극장이라는 공간은 기본적으로 빛이 없으면 아무것도 볼 수 없다. 무대는 조명이 켜지면서 시작해, 암전되면서 마무리가 되지 않느냐”면서 “조명감독은 관객들이 무엇을 보게 할 지 결정하는 사람으로, 무대 위 예술과들과 동시에 공연을 하는 무대 뒤 예술가”라고 말했다. 공연에 필요한 조명을 직접 디자인하고, 기쁨이나 좌절 등의 감정을 빛의 각도와 면적만으로 표현하는 게 예삿일이다.

 

조명감독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은 ‘망각의 기술’이다. 일을 하던 초반에는 집중력이 최우선이겠거니 했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생각이 바뀌었단다. 사람이기에 나올 수 있는 실수를 빠르게 잊고 다음 상황을 인식해 몰입해야 하는 능력, 무대의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이끌어가는 능력, 그를 ‘망각의 기술’이라 표현했다.

 

앞으로의 목표는 “어떤 해답을 정해두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김 감독은 “스스로 새로운 걸 항상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하는게 목표”라며 “경험에만 매달리지 않고 늘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그는 “현재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의 ‘장단의 민족’ 공연을 한창 준비 중”이라며 “공연의 막이 오르면 (관객들은) 예술가들이 뿜어내는 기운을 받길 바란다. 동시에 작품 속 조명에도 관심을 가져주시면 더욱 뜻깊을 것 같다”고 웃어보였다.